민주당 "대의기관 따르라" 압박… 홍남기 "재정운용 따라가는 것 아냐" 대립각국민의힘 "백신·선별지급 필요… 헬리콥터 머니·적자국채 발행 더는 안돼"홍남기 "소비 회복 어려워 카드캐시백 필요… 나랏빚 상환 국가신용등급에 영향"
  • ▲ 33조원 규모 2차 추경안.ⓒ연합뉴스
    ▲ 33조원 규모 2차 추경안.ⓒ연합뉴스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둘러싼 여야와 정부, 삼자 간 기싸움이 가열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 국민 보편지급, 국민의힘과 정부는 선별지급을 주장한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고소득층을 위한 신용카드 캐시백(적립금환급)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재정당국은 경기 회복의 불균형 해소 차원에서 소비진작 카드가 필요하다는 견해다.

    국회 기획재정원회는 1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올해 제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질의는 재난지원금 지급에 집중됐다.

    여당은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줘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우원식 의원은 "4단계 방역 조치로 거의 모든 영업시설이 영향을 받게 됐다"며 "추경을 손봐야 한다"고 운을 뗐다. 우 의원은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대응 기간에 재정을 쏟아부었다지만, 주요 선진국 국가부채비율을 보면 일본은 256%, 미국은 127%가 넘는다. 독일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도 100%를 넘는데, 우리나라는 국가부채비율이 가장 적게 올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가계부채는 반대여서 1년간 다른 나라가 4.3% 오르는 동안 우리나라는 7.6% 올랐다"며 "이는 국가가 부담해야 할 부분을 개인에 맡겼다는 얘기다. 국가가 국민의 위기 극복을 위해 재정 투입을 안 했다는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홍 부총리는 "상대적으로 선진국보다 재정 투입이 적은 게 맞다"면서 "다만 지난해부터 3년간 나랏빚을 100조원씩 낸다. 증가 속도는 다른 나라보다 적지 않다. 재정·금융 지원까지 같이 보면 중간 이상 수준이 된다"고 맞받았다. 홍 부총리는 가계부채와 관련해서도 "우리나라는 주택과 관련해 자산이 같이 늘어나는 측면도 같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은 재정당국이 갚기로 한 2조원의 국가채무 상환비용은 시급하지 않다면서 이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00분 만에 깨지긴 했지만, 전날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만찬회동에서 전 국민 지원금에 의견을 모은 것은 그만큼 국민이 요구하기 때문"이라며 "(대의기관인) 국회가 결정하면 (재정당국은) 따르고, 정치가 길을 내면 정부는 낸 길을 따라가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같은 당 소속 박홍근 의원도 "전 국민이냐, 하위 80%냐 논란은 불필요하다"며 "국민의 뜻을 존중하는 게 제1원칙이고, 국민 대의기관인 국회의 뜻을 따르는 게 맞다"고 홍 부총리를 압박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취지는 알겠으나 재정 운용이 정치적으로 결정하면 따라가는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즉각 반발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위기에도) 소득 상위 20%는 소득 감소가 없었다"며 "하위계층에 줄 돈을 줄여서 5분위 계층에 줘야 한다는 데 견해가 다르다"고 완강한 태도를 보였다.
  • ▲ 제2차 추경안 제안설명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연합뉴스
    ▲ 제2차 추경안 제안설명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연합뉴스
    같은 당 김경협 의원도 "부총리 고집이 상당하다"면서 "현장을 잘 안 다녀보시니 그런듯 한데 지역구를 돌아다 보면 하위 80% 선별 지급에 대한 불만이 엄청나다. 편 가르기로 비치기도 한다. 또 상위 20%도 국민이다. 이들은 세금도 많이 낸다. 차별해선 안 된다"고 홍 부총리를 쏘아붙였다. 홍 부총리는 "(코라나 상황에서) 온라인 매출로 대박 난 사람도, 자산이 늘어난 사람도 있다. 전 국민에게 (지원금을) 주는 나라는 찾아봤지만, 없다. 한국만 준다. 미국도 연봉 9만5000달러 넘으면 캐시백을 안 준다"면서 "무조건 재정을 아끼려는 게 아니라 한정된 재정을 어려운 분들한테 두텁게 쓰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소득당도 민주당의 전 국민 지원금을 거들고 나섰다. 용혜인 의원은 "전 국민을 지원하는 데 추가로 2조5000억원 남짓 들 것"이라며 "전 국민에게 지원하면 고소득층을 위한 신용카드 캐시백이 필요 없으니 1조1000억원을 아끼면 추가 재원은 덜 들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고용진 의원도 신용카드 캐시백 재원을 전 국민 지원금에 돌려 써야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고 의원은 "고소득층을 위한 캐시백은 국민 신뢰를 받지 못한다"며 "이걸 줄이고 국가채무 상환액 2조원도 일부 줄여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줘야 한다. 소득 하위 80% 경계선이 울퉁불퉁해서 국민이 납득하지 못하는 지원책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수출 등과 달리) 소비는 연말이 돼도 코로나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게 불가능하다. 중기적 성장 잠재력을 훼손할 수 있어 소비 뒷받침이 필요하다.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다만 홍 부총리는 "(캐시백 등 소비 진작책은) 방역 상황과 맞물려 집행 시기는 미룰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4단계 방역 강화 상황에서 소비진작책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에 "추경은 (국회가) 신속히 결정해주고, 일부 (정책의) 집행 시기는 방역과 관련해 조정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나랏빚 상환과 관련해선 "국제신용평가사들이 이번 추경을 통해 2조원이라도 국가채무를 상환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감안했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국제시장, 국가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전략적으로 고려한 선택"이라고 역설했다.
  • ▲ 소상공인 대상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연합뉴스
    ▲ 소상공인 대상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여당의 퍼주기식 정책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류성걸 의원은 "안정적인 공무원이나 대기업 직원들까지 재난지원금을 주는 게 말이 안 된다. 헬리콥터 머니를 뿌리는 것은 잘못"이라며 "1차 전 국민 재난지원금 효과를 분석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보고서를 보면 소비 진작 효과가 26~36% 수준에 그친다. (백신 접종으로 집단 면역이 생기면) 소비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거다. 아까운 돈을 허투루 쓰려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추경호 의원도 "올해 추가 세수는 31조5000억원 규모로 더 늘어날 부분이 없어 보인다"며 "4차 대유행으로 취약계층의 피해가 커지면 필연적으로 추가 재원이 필요한데 나랏빚을 더 내거나 국채상환액을 미루는 것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홍 부총리도 "(피해 확산에 대비해) 불가피하게 재원을 강구해야 한다. 고민이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는 "더는 적자국채 발행이 어렵다"며 "추가로 재정 소요가 발생하면 본예산(558조원) 조정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5월까지 국세 수입이 지난해보다 43조6000억원 더 걷혔으나 국민이 오해하는 것 같다"면서 "이는 어디까지나 지난해 1~5월과 비교해서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 5월까지 세수진도율(정부가 한해 걷기로 한 세금 중 실제 걷힌 세금의 비율)은 41%였다. 나머지는 하반기로 유예했다. 반면 올해는 진도율이 57%다. 지난해 극단적으로 적게 들어온 것과 비교하다 보니 더 걷힌 것일 뿐이다. 연중으로는 31조5000억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