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빌리티 트렌드 대응 포석윤여철 부회장 등 퇴진, 정의선 체제 강화
  • ▲ 이번 인사는 미래 모빌리티 강화를 위한 정의선 회장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그룹
    ▲ 이번 인사는 미래 모빌리티 강화를 위한 정의선 회장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임원 인사를 통해 세대교체를 단행했다. 

    신규 임원 승진자 3명 중 1명이 연구개발(R&D) 부문에 집중돼 신기술·신사업 강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다. 

    정의선 회장 취임 2년차인 올해 인사에서는 20년 넘게 현대차그룹의 노무를 담당해온 윤여철 부회장과 이원희 현대차 품질담당 사장 등이 퇴진해 정 회장의 친정체제를 한층 공고히 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66명, 기아 21명, 현대모비스 17명, 현대건설 15명, 현대엔지니어링 15명 등 총 203명의 사상 최대 규모의 신규 임원을 17일 선임했다.

    40대 우수인재가 대거 발탁됐으며, 특히 연구개발 부문은 37%에 달할 정도의 큰 변화를 줬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해 회장 취임 후 미래 모빌리티 분야 혁신을 강화하겠다는 의중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는 신속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및 인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변화와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에서 미래 사업을 주도해나갈 인포테인먼트, ICT, 자율주행 등 핵심 분야에 차세대 리더를 배치했다. 급변하는 미래 모빌리티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고 핵심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앞서 정 회장은 지난해 10월14일 회장에 취임하면서 “자율주행, 로보틱스,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스마트시티 등 상상 속의 미래 모습을 더욱 빠르게 현실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룹의 새로운 미래를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면서 “임직원의 귀중한 역량이 존중받고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자율성이 중시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 ▲ 이번 현대차그룹 인사에서는 세대교체, 미래 경쟁력 강화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차그룹
    ▲ 이번 현대차그룹 인사에서는 세대교체, 미래 경쟁력 강화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추교웅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전자개발센터장 전무, 김흥수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 전무,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전무, 임태원 기초선행연구소장·수소연료전지사업부장 임태원 전무를 각각 부사장에 승진 임명했다. 

    추 부사장은 전자·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반을 주도해왔으며, 향후 커넥티드카 대응을 위한 신규 플랫폼 및 통합제어기 개발 등 미래 핵심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김 부사장은 제품 라인업 최적화 및 권역별 상품전략 고도화를 추진해왔고 향후 그룹 차원의 미래기술 확보 및 신사업 추진역량 내재화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 부사장은 현대차와 제네시스 디자인을 총괄하며 디자인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으며, GV80, GV70 등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 확립에도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한편, 현대차그룹을 이끌어왔던 주요 임원들이 이번 인사에서 일선에서 물러나게 됐다.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이원희 사장, 이광국 사장, 하언태 사장은 고문으로 선임됐다.

    특히 윤 부회장이 퇴진하면서 현대차그룹 부회장단은 정 회장의 매형인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1명만 남게 됐다. 지난해 12월 인사에서 김용환 현대제철 부회장, 정진행 현대건설 부회장, 2019년 인사에서 우유철 현대로템 부회장 등 정몽구 명예회장을 보좌했던 인사들이 물러나면서 정 회장 체제가 강화됐다는 평가다. 

    또한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경영담당 사장,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본부장 사장도 일선에서 물러나 각각 담당 분야의 어드바이저 역할을 맡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