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선호, 단속에 명절 대목 '옛말'추가보조금 30% 상향안 국회 계류 중신도림 등 유통점 "이러다간 앉아서 죽을 지경"
  • ▲ 신도림 테크노마트 휴대폰 집단상가 전경 ⓒ뉴데일리 김성현 기자
    ▲ 신도림 테크노마트 휴대폰 집단상가 전경 ⓒ뉴데일리 김성현 기자
    명절 때를 노린 일시적 단말기 보조금 살포는 없었다. 판매 채널이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당국의 단속이 심해지면서 오프라인 휴대폰 매장 상인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명절 마지막 날 오후에 찾은 신도림 테크노마트 휴대폰 상가에는 인적이 드물었다. 상담받는 고객들은 손가락으로 셀 수 있는 수준이었다. 곳곳에 ‘설 특가 판매’라는 전단지가 덕지덕지 붙었지만, 온라인 ‘성지’와 비교했을 때 가격 경쟁력이 떨어졌다.

    일선 판매점 직원은 “명절 손님이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 같다”며 “이전에는 보조금 경쟁이 치열했다. 업체들도, 통신사도 난리였다”고 말했다.

    다른 매장에 상담받기 위해 가는 길목마다 직원들이 ‘상담만 받고 비교해보고 가라’, ‘가격만 물어보고 가라’며 불러세웠다. 한 판매점 직원은 “명절이라고 따로 보조금 나오는 건 옛말”이라며 “아이폰은 모델별로 출고가만 다를 뿐이지 가격 정책이 같고, 갤럭시도 상가 안에 다른 곳 가봐도 똑같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통신사의 자정 노력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의 단속으로 인한 결과라고 설명한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채널 선호 현상과 알뜰폰 개통 증가도 하나의 원인으로 꼽는다.

    이통3사는 단말기 지원금을 상한하는 한편,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지원금 과열 경쟁을 지양하고 있다. 주무부처 방통위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에 따라 2020년 7월 이통3사에 총 512억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방통위는 폰파라치 제도가 사라진 후 불법보조금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문제는 단속과 정책이 오프라인 매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종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이사는 “졸업 입학 특수 등 일시적 불법보조금이 사라진 지는 꽤 됐다”며 “모든 규제가 오프라인에 대해서만 이뤄졌던 게 지금 골목상권이 붕괴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소상공인 보호 측면에서 정책적 변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단말기 추가보조금을 15%에서 30%로 상향하는 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현행 제도로 판매자는 이통사 공시지원금의 15%까지 추가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추가보조금이 30%로 늘어나면 최대 15만원까지 판매자 재량으로 단말기 가격을 할인할 수 있다.

    추가보조금 상향도 오프라인 매장에 별 도움이 안 되는 실정이다. 전문가는 지급 여력이 있는 불법 온라인 채널과 직영점 위주의 정책이라고 지적한다.

    이종천 이사는 “불법 온라인 유통채널에 대한 조사가 미비하고, 이통사에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정책 기조가 다르다”며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 추가보조금 30% 상향도 불법 온라인 채널이나 직영점 강화 형태의 정책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오프라인 휴대폰 유통 업체들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다른 판매점 직원은 “갤럭시 S22 사전예약이 곧 시작되는데 반응이 예전만 못하다”고 귀띔했다. 온라인에서 본 가격보다 비싸다고 하자 “온라인과 비교할 거면 거기서 사지 왜 여길 왔느냐”며 화를 냈다.

    불법보조금 방통위 단말기유통조사팀 관계자는 “단속은 수시로 이뤄지고 있고, 현재 특별 단속을 계획 중으로 일정이 정해진 건 아니다”라며 “온·오프라인 전체적으로 불법보조금 지원하는 영업점에 대한 현황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