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LED 점유율 29%… 프리미엄 TV 시장 선도2500달러 이상 시장 42%-80형 이상 초대형 시장 44% 차지
  • ▲ 삼성전자가 세계 TV 시장에서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삼성전자
    ▲ 삼성전자가 세계 TV 시장에서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QLED TV를 앞세워 세계 TV 시장에서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1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29.5%, 수량 기준 19.8%로 1위를 차지했다.

    TV 시장의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운데서도 QLED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판매 전략이 주효했다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삼성 QLED TV는 2017년 출시된 이후 5년 만에 누적 판매량 약 2600만대를 달성했다.

    옴디아 집계 결과 삼성 QLED TV는 지난해 한 해에만 943만대가 판매됐다. 2017년 80만대로 시작해 △2018년 260만대 △2019년 532만대 △2020년 779만대 등으로 판매량이 지속 확대됐다.

    삼성 QLED의 선전으로 지난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업계 전체적으로 QLED가 차지하는 비중(금액 기준)은 44.5%였다.

    QLED는 2019년 이후 이 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프리미엄 TV의 대세로 자리매김했다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지난해 2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 42.1%,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44.9%의 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삼성전자 측은 "16년 동안 1위를 수성해 온 원동력은 매해 TV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제품을 계속 출시해 온 '혁신 DNA'"라고 강조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2006년에 기존 TV의 틀을 깬 '보르도 TV'로 1위에 등극한 이후 2009년 'LED TV'를 출시하면서 시장의 판도에 변화를 줬다.

    이어 ▲2011년 '스마트 TV' ▲2017년 진화된 퀀텀닷 기술로 화질을 높인 'QLED TV' ▲2018년 3200만 화소가 탑재된 'QLED 8K'를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퀀텀 미니 LED에 화질, 디자인, 사운드 등이 완전히 새로워진 '네오(Neo) QLED'와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한층 진화한 '마이크로 LED'를 출시하면서 리더십을 더욱 강화했다.

    아울러 자유자재로 화면을 구현하는 '더 프리스타일'을 비롯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선보이면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왔다.

    성일경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들의 삼성 TV에 대한 신뢰와 사랑으로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맞춤형 스크린' 시대를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