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AI로 디지털 혁신기업 전환 가속화CEO 직속 CDO 조직, 프로덕트 중심 애자일로 개편8월 소상공인 대상 AI 콜봇 ‘AI 가게 매니저’ 출시2024년까지 우수 개발자 200여명 채용
  • ▲ 황규별 LGU+ CDO ⓒLGU+
    ▲ 황규별 LGU+ CDO ⓒLGU+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같이 데이터와 AI로 수익을 창출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하겠다."

    LG유플러스가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황규별 LG유플러스 CDO(최고데이터책임자, 전무)는 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자산화하기 위해 프로덕트 중심의 애자일 조직으로 탈바꿈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7월 AI 개발과 데이터 분석 등을 전담하는 조직인 CDO를 신설했다. 이 조직의 수장을 맡은 황 CDO는 미국 델타항공, 다이렉TV(DirecTV), AT&T, 워너미디어 등에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수익화를 담당한 전문가다.

    황 CDO는 "프로덕트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처럼 애자일하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게 필수"라며 "CDO 각 팀에 배속된 전문가들이 기획-개발-출시까지 사업전반에 대한 전략과 예산의 자율권을 보장받는 조직운영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프로덕트 중심 조직은 아마존웹서비스(AWS)·구글·토스 등 테크기업들이 도입한 시스템으로,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기민하게 움직이는 구조다. LG유플러스 CDO 조직은 현재 200여명이 20여개 이상의 팀으로 구성돼 있다.

    황 CDO는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프로덕트 중심 문화를 뿌리내리고, 외주와 제휴에 의존하던 개발역량을 내재화하는데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황 CDO는 AI·데이터 기술을 프로덕트 그룹(AICC, 인사이트, 타겟팅 등)으로 분류하고, 연관된 개별 상품은 그룹 하부의 프로덕트로 분류했다. 

    'AICC(AI Contact Center)' 프로덕트 그룹에는 AI 콜봇, 챗봇, 상담어드바이저, 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 오는 8월 출시 예정인 소상공인 특화 AI 콜봇 서비스 'AI 가게 매니저'는 미리 녹음된 음성안내를 사용하는 ARS와 달리 AI가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다.

    황 CDO는 "LG유플러스는 앞서 KB금융그룹의 AICC 구축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금융기업고객 대상 AICC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며 "SOHO 전용 상품(U+우리가게패키지)을 출시하며 소상공인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LG유플러스는 AI 가게 매니저를 통해 AICC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프로덕트 그룹인 '인사이트(Insights)' 그룹의 '데이터플러스'는 B2B 빅데이터 서비스다. LG유플러스가 보유한 고객 특성, 미디어소비, 이동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수요를 분석해 사업전략을 수립·실행하는데 필요한 인사이트·데이터 마케팅 채널을 제공한다.

    황 CDO는 "데이터플러스는 지난 4월 출시 이후 교육전문기업 대교의 보습학원 '눈높이러닝센터' 1248곳의 입지를 선정하는데 활용됐다"며 "유초등학습지 브랜드인 '윙크'를 운영하는 단비교육에도 도입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산업분야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에 데이터플러스 기반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뮤지컬 공연기획사와도 협업을 논의 중이다.

    '타겟팅(Targeting)' 프로덕트 그룹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쇼핑플랫폼 'U+콕'은 전년 대비 거래금액이 4배 이상 성장했다. 월평균 이용자 수(MAU)는 44만명을 돌파했으며, U+콕을 통한 재구매율은 40%를 넘었다. U+콕은 지난 4월 UX를 개편한데 이어 5월에는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달에는 전용 모바일 앱을 선보일 예정이다.

    황 CDO는 "이 같은 프로덕트 중심 문화를 뿌리내리고, 외주와 제휴에 의존하던 개발역량을 내재화하는데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오는 2024년까지 AI·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플랫폼 엔지니어, SW·ML-Ops(소프트웨어·기계학습 상용 적용) 엔지니어 등 200여명의 우수 개발인력을 채용하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인원의 두 배 수준인 400명까지 전문인력을 확대한다는 것.

    아울러 황 CDO는 산학협력 인턴십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개발자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브렐(DevRel, Developer Relations)' 활동도 강화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기업운영에 핵심자원이 되기 때문에 개발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우수인재를 확보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그는 "초개인화, 초연결과 같은 폭발적인 고객 니즈에 선제 대응하는 자기 완결형 조직이 되려면 소프트웨어 역량은 반드시 내재화가 필요하다"며 "나아가 데이터와 디지털 능력을 기반으로 일하는 문화를 도입하고, LG유플러스가 보유한 AI와 데이터가 전략적인 자산이 될 수 있도록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