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가격·해상운임 상승분 제품가격 인상으로 방어시장 예상 연간 영업이익 1119억원, 2018년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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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제지가 불확실한 경영환경으로 비용 부담이 늘어나면서 올해 연간 1000억원대 영업이익이 가능할지에 귀추가 주목된다.9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한솔제지의 2분기 실적 컨센서스(전망치)는 매출 5264억원, 영업이익 2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2%, 15.7% 증가가 예상된다. 2분기 영업이익률은 5.1%로, 전분기(4.5%)보다도 높게 점쳐진다.한솔제지는 1분기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29%, 54.9% 각각 늘며 실적 개선을 이뤘다. 원자재 가격과 해상운임 상승 부담을 제품 판매가격에 적극 반영한 결과다. 한솔제지는 올 들어 산업용지 판매가격을 전년 동기 대비 약 13%, 인쇄용지와 특수지는 약 21% 인상했다.한솔제지는 ▲인쇄용지 ▲산업용지 ▲특수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펄프를 원재료로 만드는 인쇄용지는 학습교재, 필기 용지 등 서적류 제품 등에 쓰이며 산업용지는 고지를 원료로 음식·제품 포장재나 택배 상자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특수지는 열을 가하면 발색 되는 감열지, 고급 팬시지 등 특수한 상황에 맞게 제작된 기능성 종이다.한솔제지는 올 2월 말 누적기준 내수시장 점유율이 산업용지는 약 46.4%, 인쇄용지는 약 22.3%로 제지부문 국내 1위 사업자다. 감열지의 경우 국내 시장수요의 약 85~90%를 한솔제지가 공급 중이며 북미, 유럽, 남미, 동남아 등에도 주요 제품을 수출해 수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50% 안팎을 차지하고 있다.한솔제지는 코로나19 당시 택배 수요 증가와 비대면 수업 활성화에 따른 수혜기업으로 꼽혔다. 그러나 제지 원재료가격 급등과 해상운임 폭증 등 비용 부담 증가에 따라 사업 환경이 악화하며 성장이 둔화했다.한솔제지의 2020년 매출은 1조5099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 축소했고, 영업이익은 946억원으로 10.2% 줄었다. 2015년 지주사 체제 전환 이후 줄곧 1000억~2000억원 사이를 기록해온 연간 영업이익 기록도 깨졌다. 지난해에도 한솔제지 매출은 1년 전보다 21.5% 늘어난 1조8342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607억원으로 35.8% 줄며 수익성 회복에 실패했다.원재료가격과 해상운임은 올 들어서도 고점을 유지하며 녹록지 않은 사업 환경이 이어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5월 펄프 가격은 톤당 940달러로 전월 대비 119%(100달러) 오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 초 5109.6을 기록했다가 지난달 4100선까지 하락했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도 최근 다시 4200선을 돌파하며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한솔제지는 적극적인 제품가격 인상으로 수익성 방어에 나서고 있다. 한솔제지는 일반 용지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택배용 감열지 가격을 15% 인상하기로 한 데 이어 포스용 감열지(영수증 용지) 가격도 10% 올리기로 결정했다.한솔제지의 하반기 영업이익은 3분기 293억원, 4분기 311억원으로 예상된다. 2분기를 비롯해 하반기에도 시장 예상치를 충족할 시 연간 영업이익은 1119억원을 기록, 2018년(1114억원) 수준을 회복하게 된다.업계 관계자는 “2분기에도 LNG 및 전기요금 등 에너지 비용 증가 및 펄프값 인상 등으로 인해 비용 부담이 여전히 상존하는 상황”이라며 “해상운임과 국제유가 등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