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 상승 효과 정제마진 강세석유화학-윤활기유, 수요 견조 마진 상승3분기 수급타이트로 호조세 지속 전망
  • 에쓰오일(S-OIL)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무려 201.6% 증가한 1조7220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 실적이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11조4424억원, 1조1142억원으로 같은 기간 70.5%, 146.9% 늘었다. 

    매출액은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판매 단가 상승 영향으로 정제마진 강세 확대, 석유화학 흑자전환 및 윤활 이익 개선 효과로 증가했다. 이동 제한 조치 완화에 따른 수요 정상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지정학적 이슈 및 정제설비 구조 조정에 따른 공급 부족으로 국제 정제마진 강세 유지 등이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사업부문별로 정유 부문은 역내 휘발유, 경유, 및 항공유 스프레드가 극도로 타이트한 공급과 낮은 재고로 높은 수준이 지속되며 1조4451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고 석유화학과 윤환유 사업에서는 각각 180억원, 2589억원을 기록했다. 

    석유화학 사업에서 PX(파라자일렌) 스프레드는 휘발유 생산을 늘리기 위한 아로마틱 반제품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가동 차질 및 정기 보수의 영향으로 공급이 제한되면서 상승했다. PP와 PO 수요는 중국의 봉쇄조치로 인해 회복세가 제한되는 가운데, PP 스프레드는 가동률 감소로 저점을 벗어나면서 반등한 반면 PO 스프레드는 완만한 수준을 유지했다.

    윤활기유 펀더멘탈은 계절적 호조가 더해진 견조한 수요와 윤활기유 대비 경유 생산량 증가에 따른 타이트한 공급 상황으로 스프레드는 확대됐다.

    에쓰오일은 3분기 이전 업황 싸이클보다는 상향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시아 지역 정제마진이 하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글로벌 정제설비의 타이트한 수급 상황으로 인해 이전 업황 싸이클보다는 상향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경유 스프레드는 중국의 수출 물량이 감소된 탓에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됐고 석유화학은 중국내 신증설로 하락세가 점쳐졌다. 

    회사 측은 "장기적으로 정제마진은 견조한 흐름을 유지할 것"이라며 "전세계적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전환 트렌드 하에서 신규 정제 설비에 대한 투자가 위축된 상태로 업계에서 인식하는 장기적인 신규공급 증가의 위협은 현저하게 낮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