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브리프 6호 내일 발간…KDI와 공동 제안 디지털·기업가정신·고객경험 등 3대 키워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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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이 올 하반기 3대 경영키워드로 ▲비용절감, 시장 확장을 위한 디지털 전환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써 기업가정신▲수익성 개선을 위한 오프라인만의 고객경험 개발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소진공은 소상공인 경영 3대 키워드란 주제로 소상공인 브리프 6호를 오는 18일 발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오윤해 KDI 연구위원과 함께 공동으로 펴낸다.소진공은 보고서에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경영환경이 코로나19 피해 회복 과정에서 속도가 지연되고 비용부담이 증가했다고 전제했다.그러면서 이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경영방식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이번에 제시한 3개 경영키워드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특히 온라인 플랫폼 성장, 원자재가격 상승 등에 따라 소상공인의 수익성 개선과 영세성 완화·성장을 위해 기업가형 소상공인 양성 필요성을 제안했다.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최근 3고로 매출감소, 영업비용 증가, 부채상환 부담 등 소상공인이 처한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다"며 "코로나19 피해 회복 함께 구조적인 수익성 개선을 돕는 지원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