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준 "집값 떨어졌는데 세금 늘수도, 조세저항 우려"원희룡 "시세는 변동, 90% 현실화율은 이상론적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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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가격을 시세의 90% 수준으로 높이는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의 부작용으로 공시가격의 시세 역전현상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전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의 여파로 공시가격과 시세 역전현상과 국민부담 가중 등의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고 밝혔다.유 의원은 서울시 강북구와 도봉구, 대구 수성구, 달서구, 세종시, 수원 영통구 등에서 재산세 납부 시점인 지난 7월 부동산 시세가 1년전 대비 10%이상 하락한 사례를 제시하며 현실화율 90% 설정시 공시가격이 시세를 초과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유 의원은 "공시가격이 시세보다 더 높은 상황이 발생하면 집값은 떨어졌는데 세금은 오히려 증가하는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벌어져 전국민적인 조세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올해가 아니더라도 1년간 지역별 평균 부동산 실거래가가 전년 동월 대비 10% 이상 하락한 사례는 다수 확인됐다.유경준 의원실에서 '주택가격 하락기의 주요 지역 주택가격 변동률'을 분석한 결과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서울 동남권 지역은 1년 전 대비 약 20% 가까이 주택가격이 하락했고, 2018~2019년 조선업 불황 시기에도 울산, 경남 지역의 주택가격은 10% 이상 떨어졌다.국토부는 시세 변동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 높은 가격일수록 현실화율 반영이 더 높아진다는 샘플 자료를 명시하며 구간별 현실화율 차등 적용 시 발생하는 부작용을 인정했다.특히 15억원 이상 단독주택의 경우 시세 변동이 없어도 매년 8% 정도 공시가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현행 현실화 계획은 가격 구간별로 현실화율 목표 달성 기간을 다르게 설정해 계획 이행과정에서 국민 부담이 가중된 측면이 있다”며 "일부 주택의 경우 매년 3~4.5% 수준으로 현실화율을 제고함에 따라 더 높은 공시가격 상승이 발생해 보유 부담이 증가했다"고 밝혔다.유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은 사실상 증세 목적의 나쁜 정책"이라며 "이제라도 국토부에서 이런 부작용을 인정한 만큼 국민 세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하루빨리 현실화율을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길 바란다"고 주장했다.이에 대해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상식적으로 봐도 시세는 경기 변동에 따르는 것인데, 그때그때 시세에 맞춰 공시가격 90%까지 간다는 것은 무리"라며 "확률의 오차 범위처럼 폭을 둬도 문제가 많을텐데, 현실화율은 이상론적이고 정부만능적인 무리한 대책"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