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상장 당일 최대 거래량 기록
  • ▲ ⓒ신한자산운용
    ▲ ⓒ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은 자사의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가 하반기 출시된 49개 상장지수펀드(ETF) 중 상장 당일 최다 거래량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는 상장일인 지난 15일 83만575주가 거래됐다. 이 중 개인이 총 28억원을 매수했다. 퇴직연금계좌에서 매수된 투자금을 포함하면 약 35억원 이상의 개인 순매수가 이뤄졌다. 

    회사에 따르면 올해 108개 상품이 신규 상장된 국내 ETF 시장은 증시가 본격적인 하락세에 접어든 2분기 이후 급격히 냉각됐다. 

    실제 신규 상품 상장일 평균 거래량이 약 55만주였던 1분기와 달리 2분기 이후 상장된 상품 중 50만주 이상 거래된 상품은 전무했다. 

    수급 측면에서도 정부 정책과 관련된 일부 테마형 ETF가 개인투자자의 관심을 받았을 뿐 35억원 이상 개인 순매수를 기록한 상품은 없었다.

    김정현 ETF운용센터장은 “배당 전략의 ETF는 시황보다는 안정적인 배당수익률, 우수한 배당금 증가율 등 자본차익과 인컴수익을 함께 고려해 투자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투자에 적합한 배당 전략의 ETF를 찾던 개인투자자의 니즈를 공략했던 것이 의미 있는 거래량과 개인순매수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