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공장 배치 700여명 선정에 난항근무지, 주거지 이동 등에 부담 느껴강제차출 소문 돌면서 대책마련 요구
  • ▲ 한국지엠 부평2공장이 오는 26일 가동을 중단한다. ⓒ연합뉴스
    ▲ 한국지엠 부평2공장이 오는 26일 가동을 중단한다. ⓒ연합뉴스
    한국지엠이 부평2공장 가동 중단을 앞두고 내부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부평2공장에서 창원공장으로 배치될 것을 우려하는 직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대상자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

    17일 한국지엠 노사에 따르면 부평2공장은 트랙스, 말리부의 단종과 함께 오는 26일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부평2공장 소속 직원 1200여명 중 700여명은 창원공장, 500여명은 부평1공장으로 연내 전환 배치될 계획이다.  

    앞서 노사는 지난 3월31일부터 ‘고용안정특별위원회’를 개최해 4월18일 고용안정과 사업장 간 대규모 인력 배치전환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합의를 도출했다. 합의안에는 주거 및 이사 지원 등 배치전환 대상자의 처우 등이 포함됐다. 

    노사는 이달 초까지 두 차례에 걸쳐 창원공장 근무자를 모집했지만, 현재까지 200여명만이 신청했다. 500명 정도를 추가 선발해야 하는 상황이다. 

    창원공장 전환 근무자는 정착 비용으로 1인당 2000만원을 지원 받는다. 아울러 1박2일 유급 휴가를 한 차례 사용할 수 있다. 가족이 동반으로 내려가면 저리 주택융자를 제공하고, 혼자 정착할 경우 2인1실의 기숙사를 배정 받는다. 

    그럼에도 창원공장 배치 전환 신청률이 저조하다. 그 이유로는 근무지와 주거지를 인천에서 창원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 직원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창원공장으로 강제 차출될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노조 게시판에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간담회를 개최해야 한다” 등의 반응이 올라오고 있다. 
  • ▲ 한국지엠 노조 중 강성조직인 들불이 최근 배포한 소식지 일부 내용. ⓒ한국지엠 노조 사이트
    ▲ 한국지엠 노조 중 강성조직인 들불이 최근 배포한 소식지 일부 내용. ⓒ한국지엠 노조 사이트
    한국지엠 노조 중에서도 강성으로 분류되는 ‘들불’에서도 최근 소식지를 통해 “우선 조합원들의 총고용이 유지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면서 “창원으로 발령냈다면 부속협의 기준인 정착지원금, 휴가비, 교통비 등도 적극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득이하게 창원으로 배치되더라도 가정이 파괴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면서 “인력을 재배치하는 방법 등에 대해 회사와 협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사는 대화와 설득을 통해 창원공장 배치 지원자를 받는다는 방침이다. 

    다만 노조 규약 상 근무지 조정이 되지 않을 경우 개인 면담을 진행한 후 희망자가 기준 인원보다 많으면 입사순, 적으면 입사 역순으로 배치한다는 조항이 있다. 최악의 경우 이 기준에 따라 전환배치가 결정될 수 있다. 

    이에 대해 한국지엠 측은 “해당 규정은 노사 간 단체협약이 아니라 노조 내 규약”이라면서 “대규모 전환배치는 회사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노사가 합의한 만큼 지켜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직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노조는 창원공장 근무를 전보가 아니라 파견 형태로 하는 방안도 사측과 논의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조합원들의 불만을 알고 있으며, 강제 발령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