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총파업으로 1조6천억원 피해 이번보다 투쟁 수위 높일 것으로 전망화물연대 "포항지역 철강 봉쇄" 방침
  • ▲ 화물연대가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24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 화물연대가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24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산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에 화물연대 총파업까지 겹친다면 4분기 실적에 큰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오는 24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화물연대는 올해 6월 7일부터 14일까지 8일간 ‘안전운임제’ 유지를 주장하며, 총파업을 단행한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월 7일부터 12일까지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총 1조6000억원 상당의 생산, 출하, 수출에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 업체들은 육상 운송화물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제품 분출이 제한되면서 총 45만톤(약 6975억원)의 출하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포스코는 제품을 적재할 공간이 부족해지면서 일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자동차 업계도 부품반입 차질 등으로 총 5400대(약 2571억원)의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부품 및 차량 운송을 거부하자 소속 직원들을 울산공장에 파견해 완성차를 공장 밖으로 빼내는 ‘로드 탁송’을 진행했다. 

    타이어 업계는 약 64만개(약 570억원)의 타이어 제품 출하에 영향을 받았다. 시멘트 업계도 총 81만톤(약 752억원)의 시멘트가 건설현장 등에 제대로 공급되지 못했다. 

    산업계에서는 화물연대가 이전보다 투쟁의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안전운임제가 오는 12월 31일로 폐지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화물연대는 소속조합원들에게 24일 각 지역본부 총파업 출정식에 참가한 후 투쟁본부의 복귀 지침이 있을때까지 파업 대오를 유지해야 하며, 지침에 따라 일사분란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지시를 하달했다. 

    게다가 16개 화물연대 지역본부는 지역별로 세부적인 투쟁 전략을 수립했다. 우선 포항 지역의 철강 운송을 저지하고, 부산에서는 부산항의 수출입 컨테이너를 봉쇄한다는 방침이다. 

    그 외에 대전 지역은 자동차 부품산업, 강원은 시멘트, 전북은 군산항, 전남에서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3개 화학단지를 봉쇄해 산업계 전방위적으로 타격을 입힌다는 전략이다. 

    산업계에서는 이번 총파업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업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총파업까지 겹치면 그 피해를 고스란히 감내해야 한다”면서 “오는 24일 이전까지 최대한 제품을 공급하고 원재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지만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도 “아직 파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나지 않은 사안에 대해 언급하기 조심스럽다”면서도 “파업이 발생하면 산업계는 물론 소비자들도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