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솔루션 사업역량 강화고객·협력사와의 업무 편의성 향상
  • ▲ ⓒ㈜한진
    ▲ ⓒ㈜한진
    ㈜한진이 차별화된 통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 전환(DT)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위해 택배·물류 IT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택배사업의 기업고객에게 웹 솔루션을 제공해온 택배정보시스템인 ‘포커스 시스템’을 ‘차세대 모바일 포커스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업무용 전자기기의 다양화에 따라 모바일 버전으로도 개발했다.

    아울러 기존 기업고객용과 1인 창업자, 스타트업 등 소규모로 택배를 발송하는 고객을 위한 원클릭 택배서비스용 시스템으로 개별 운영해오던 것을 통합 운영하게 돼 고객 관리 효율성을 높였다.

    특히 피킹&팩킹 목록, 세금계산서 발급 요청, CS 불만 접수 및 결과 확인 등 ‘차세대 모바일 포커스 시스템’만의 차별화된 기능도 제공한다.

    택배 IT 시스템인 ‘차세대 모바일 포커스 시스템’ 함께 물류 운송관리 시스템인 TMS는 기존 주요 화물 유형별로 나누어져 있던 시스템의 통합과 모바일 기반의 실시간 차량 관제시스템을 연동한 ‘통합 TMS’로 업그레이드했다.

    화물 유형별로 분산됐던 기존 운송관리 시스템을 통합 구축해 일관된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관세청 및 화물정보망과의 연동으로 기존 8단계의 업무를 4단계로 축소해 업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운전자가 모바일에서 본인인증만 거치면 계약이 가능한 간편 전자계약을 도입,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고객은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정보, 운송현황 및 실적을 PC, 태블릿을 비롯해 모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한진 관계자는 “차세대 시스템 도입을 통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택배·물류 관련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활용해 물류시장의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겠다”며 “IT 부문에 지속 투자해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물류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