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정까지 구매시 다음날 배송브랜드·카테고리 제한, 상품마다 달라 주의 필요도착일 안내 정확도 떨어지고, 안내 날짜보다 늦는 경우도네이버, 이커머스 한 발 앞서 진출했지만… 쿠팡쓰는 이유는 '배송경쟁력'
  • ▲ ⓒ네이버쇼핑 홈페이지 화면 캡처
    ▲ ⓒ네이버쇼핑 홈페이지 화면 캡처
    네이버가 이커머스 시장에서 경쟁사들보다 한발 앞섰지만, 사람들이 네이버가 아닌 쿠팡을 쓰는 이유는 간단하다. 로켓와우 멤버십 가입 시 익일배송뿐만 아니라 당일배송까지 지원하고, 신선식품은 새벽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쿠팡의 '배송 경쟁력'이 단점 상쇄를 넘어 타사를 압도하는 상황이다.

    앞서 네이버도 오늘 출발과 도착일 예측 등 배송 솔루션을 도입했지만, 로켓배송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대부분 2-3일 영업일 내에 배송한다고 하지만, 배송 도착일을 안내하는 정확도는 떨어졌고 안내한 날짜보다 늦는 경우도 허다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도착보장 솔루션은 우편번호 기준 91% 주소지가 영업일 기준 D+1일에 배송받을 수 있다고 한다. 추가 배송비가 필요한 제주·산간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역에서 다음날 받아볼 수 있다는 식이다.

    그러나 도착보장 태그가 붙은 제품이 모두 익일배송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수도권 주소지여도 일부 제품은 금요일이 아닌 평일 주문 기준 D+2일에 도착을 보장한다는 안내메시지를 띄웠다. 다른 주소지를 설정했을 때는 D+1일 배송한다고 안내하는 등 들쭉날쭉한 모습이다.

    도착보장 상품은 현재 검색 과정에서는 식별할 수 없다. 제품 관련 페이지에 접속해야만 도착보장 태그를 볼 수 있다. 검색을 제외한 구매 과정상 제품명과 배송정보, 결제 과정과 결제 후까지 모든 페이지에서 도착보장 표시를 확인 가능하다.

    도착보장 솔루션은 브랜드 판매자들 위주로 적용됐다. 판매 상품 범위도 가공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소비재 등 일상 생필품 위주로 제한됐다. 같은 브랜드 판매 공식몰이라고 해서 전체 상품에 솔루션이 적용돼있지는 않기 때문에 구매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도착보장은 스마트스토어 입점 판매자에 이용 수수료를 면제하는 상황이다. 기본 배송비가 무료로 설정돼있지만, 네이버가 도착보장 솔루션에 추가 배송비를 받지않는 것일 뿐 판매자는 상품가격에 배송비를 반영한다. 판매자 프로모션이 끝나면 도착보장 솔루션을 이용하는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이 될 전망이다.

    결국 도착보장 솔루션 도입도 규모의 경제에 따라 대형 브랜드사 공식몰 위주로 이뤄지는 형태다. 상품 유통으로 마진을 얻는 중소사업자는 솔루션을 도입하면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게 돼 도입할 여유가 없다. 물류 풀필먼트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규모가 큰 사업자만 추가 노출기회와 상위 노출 혜택을 얻는 셈이다.

    솔루션은 사업자 협업을 통해 진행하는 만큼 여러 맹점이 존재한다. 같은 날짜 비슷한 시간대에 주문했을 때, 도착보장이 아닌 상품이 더 빨리 도착하기도 한다. 도착보장은 그날 도착한다는 것일 뿐, 더 빠른 배송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주말 배송과 관련한 부분은 아쉽다. 금요일과 토요일은 상품별로 다르지만 22시-자정까지 결제하면 D+1 영업일 기준 월요일 도착을 보장한다. 일요일과 월요일은 둘 다 화요일 도착보장이라는 점에서 주말 구매는 도착보장 솔루션을 이용해도 별 이득이 없다.

    도착보장 상품은 선물하기 기능에서도 제외됐다. 도착보장 서비스는 로그인한 사용자 주소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선물하기는 타인의 주소지로 배송하는 형태기 때문에, 운영을 위한 테스트가 필요해 노출을 제한했다는 전언이다.

    도착보장 솔루션을 이용하기 위한 월 멤버십 결제가 따로 없다는 점은 바람직하지만, 네이버플러스멤버십 회원에 도착보장 관련 추가 혜택이 없는 점은 아쉽다. 일부 배송비 감면이나 도착보장 물품 구매 시 추가 적립 혜택을 주는 형식을 고려할만 하다.

    네이버는 도착보장 상품만 모아놓은 도착보장관을 마련하고, 상품 카테고리도 늘리는 등 솔루션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용자가 도착보장 상품을 구매할 때 기대하는 도착에 대한 확신을 줄 필요가 있다. 도착보장 상품 배송조회는 택배사 실시간 연동과 지도 등을 통한 직관적인 안내를 페이지 상에 추가하고,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으로 책정한 보상에 대한 부분도 좀 더 세분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