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화재 후속조치·알고리즘 조작 이슈 등 '발등의 불'비용부담 증가·자회사 상장 요원 속 증권가 전망 '하향' 조정계열사 잡음 지속 이아 플랫폼 규제법안 예고까지… 안팎으로 한숨만
  • ⓒ뉴데일리
    ▲ ⓒ뉴데일리
    국내 플랫폼 업계를 대표하는 네이버와 카카오는 새해 가시밭길이 예고된다. 사내 문제부터 정부 규제 이슈까지 내외로 악재가 겹쳤기 때문이다.

    새해는 조직개편과 인사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사업전략과 계획을 발표하며 기대감을 높이는 시기다. 하지만 플랫폼 업계는 앞서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대규모 서비스 장애 후속 조치와 알고리즘 조작 이슈 해소가 선행과제가 될 전망이다.

    특히 대규모 서비스 장애를 겪은 카카오는 서비스 장애 보상안을 발표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데이터센터 이중화 조치를 비롯한 설비투자를 진행하고,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서비스 안정화를 최우선순위에 올렸기 때문이다. 향후 5년간 지난 5년 투자금액의 3배 이상 규모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인프라에 대한 투자 비용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시장지배적 지위를 이용한 자사 우대행위로 알고리즘 조작 이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검색 알고리즘 조작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로부터 267억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은 네이버는 불복 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했다. 업계에서는 개인화 비교·추천 서비스를 비롯한 검색 서비스 강화 전략을 펼치는 네이버의 신뢰도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부동산 매물정보 갑질 의혹도 풀리지 않은 모습이다. 검찰은 후원금 의혹 재수사에 착수하며 본사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관계자로부터 진술을 확보하는 등 수사망을 좁히고 있다. 부동산 정보업체와 매물정보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정보를 경쟁사업자에 제공하지 못하게 한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카카오도 계열사 카카오모빌리티의 이른바 ‘콜 몰아주기’ 관련 배차 알고리즘 이슈가 발목을 붙잡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서 투명성위원회를 통해 배차과정 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차별 요소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공정위로부터 가맹택시에 유리한 방향으로 배차했다는 독과점 남용행위에 대해 제재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이는 최근 정부의 플랫폼 규제 기류와 일맥상통한다. 정부는 자율규제를 내세웠지만,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디지털 플랫폼 발전방안’을 통해 규제할 뜻을 분명히 내비쳤다.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대규모 서비스 장애 이후 플랫폼 정책 기류는 규제로 선회한 상황이다.

    내부적으로는 임금 인상으로 인한 비용증가와 더불어 임직원과의 갈등도 불안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올해 채용 규모를 감축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3분기 기준 네이버 인건비는 4335억원, 카카오는 4333억원을 기록하며 매 분기 10% 이상 늘던 인건비 상승세도 꺾였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에 대한 우려와 더불어 기업공개가 녹록치 않은 대내외 경제 상황도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소다. 카카오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게임즈 산하 라이온하트스튜디오 등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2022년 상반기는 카카오 계열사 임원진의 대량 주식매도로 인한 여론의 반대로, 하반기는 금리 인상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 악화와 주가 하락으로 모두 철회했다.

    증권가에서도 경기침체와 연이은 악재로 인해 목표주가를 낮추는 등 하향세를 예견하고 있다. 금리 인상 기조가 계속되면서 성장주 실적을 낮게 평가하는 요소로 작용했을뿐더러, 데이터센터 화재와 성장전략 불확실성은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했다. 12월에 들어서야 수익성 개선 노력과 경기 회복을 근거로 일부 증권사에서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는 모습이다.

    계열사와 임직원 간 갈등도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았다. 카카오는 6개월 만에 출근 기반 새 근무제를 내놓으면서 직원들의 반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네이버는 계열사 단체협상을 마무리하며 갈등을 일단락했지만, 파업 직전 단계의 단체행동까지 이뤄진 만큼 계열사 직원들의 처우 문제가 지속해서 언급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