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親CEO 이사 장기 잔류 문제"회장 이어 이사회 정조준5대 지주 40명 중 30명 대상KB 6명, 신한 10명, 하나 8명, 우리 4명, NH 2명
  •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6일 2023년 업무보고를 가진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금융감독원 제공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6일 2023년 업무보고를 가진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금융감독원 제공
    금융지주 회장 교체가 마무리 되면서 금융당국의 시선이 이사회로 쏠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은행 지배구조 개혁을 천명한 만큼 이사회 구성원 교체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금융지주의 사외이사 40명 가운데 30명의 임기가 오는 3월 종료된다. 은행별로 보면  KB금융 6명, 신한 10명, 하나 8명, 우리 4명, NH농협 2명이 대상자다. BNK·DGB·JB 등 지방 금융지주는 18명 가운데 10명이 임기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카드사와 보험사, 증권사 이사회도 과반 이상이 임기 만료된다.

    금융권에선 이들 중 상당수가 교체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연임 의지를 불태웠던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에게 보여준 금융당국의 서슬퍼런 교체 의지를 지켜봤기 때문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은행 지배구조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배구조 현황, 이사회 운영, 경영진 성과보수 체계의 적정성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수조원 규모의 펀드사고가 벌어지고 각종 횡령사건이 횡행하는 등 은행 내부통제 수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데다, 최고경영자 등 주요 임원 인선 과정이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점에서 이사회가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게 금융당국의 시각이다. 이 원장은 "(사외이사가) 경영진과의 친소 관계로 이사회에 장기 잔류하는 것은 문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금감원은 전날 발표한 올해 금융감독방향에서 금융회사 책임경영 문화조성 및 금융질서 확립을 4대 과제 중 하나로 내세우고 엄정 대응할 것을 분명히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동안은 형식적 요건을 갖췄는지를 따졌다면 앞으로는 좀더 세밀한 곳까지 들여다 볼 계획"이라며 "이사회와 직접적인 소통을 확대하고 소통 방식이나 내용을 공개해 블랙박스를 남기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달 금융위 업무보고에서 "은행 등 소유가 완전히 분산된 기업들이 투명한 거버넌스를 만들고 거기서 만들어진 지배구조로 경영진이 경영활동을 하면 기업과 사회의 비용 및 수익을 일치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은행은 국방보다 중요한 공공재 측면이 있기 때문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거버넌스를 구성하는데 정부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관치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은 관치를 우려하면서도 친정부 성향의 금융 전문가를 찾는데 집중하고 있다. 외부 헤드헌팅 회사를 통해 추천받는가 하면 직접 여의도 국회를 전전하며 마땅한 인물을 물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권 관계자는 "3월 주총을 앞두고 통상 1월에는 사외이사의 거취가 정해졌는데 지금은 올스톱 상태"라며 "교체규모가 얼마나 될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