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업체, 이용자 정보 뽑아 판매 논란카카오 "정보 유출 기술적 불가능" 주장 불구 개보위, 조사 착수
  •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통해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카카오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이하 개보위)가 관련 조사에 착수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개보위는 카카오톡 오픈채팅의 보안 취약점과 개인정보 유출 경위 및 규모,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여부를 들여다볼 예정이다. 오픈채팅이란 카카오톡 내에서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들이 모여 익명성을 바탕으로 소통하는 공간을 일컫는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 논란은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카카오톡 오픈채팅 참여자들의 실명·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추출해 판매한다는 광고글이 게재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광고는 어떤 오픈채팅에서도 데이터베이스(DB) 전부를 추출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실명은 물론, 전화번호까지 전부 데이터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오픈채팅 이용자 일련번호를 역추적해 개인정보를 도출하는 방식이 사용된 것이란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다만, 카카오 측은 “오픈채팅을 통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추출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유출 규모에 대해서는 “보안이 뚫린 적이 없기 때문에 파악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오픈 채팅방은 현행대로 운영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오픈채팅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추출해 판매를 시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업체를 경찰에 고발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카카오가 지난해부터 오픈채팅을 미래 먹거리로 분류하고 광고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핵심 기능으로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만큼, 이번 논란에 강경하게 대응하고 나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카카오는 일간활성이용자수(DAU)가 900만 명에 달하는 오픈채팅을 별도의 탭으로 분리해 신설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2022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신규 광고지면 확대’를 언급하는 등 오픈채팅 수익화를 염두에 둔 발언을 한 바 있다.

    남궁훈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상근 고문도 지난해 공동대표 역임 당시 “오픈채팅에서 창작자와 콘텐츠, 팬으로 이뤄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겠다”면서 “오픈채팅 개설자가 참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며 수익화 방안을 공개하기도 했다.

    지난해 9월에는 오픈채팅 상단에 광고를 넣으면서 수익화 모델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기도 했다.

    광고사업에서 얼마나 많은 이용자를 해당 플랫폼에 모객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데, 이용자를 끌어들이려면 플랫폼의 안정성과 신뢰도가 뒷받침돼야 한다. 오픈채팅을 차세대 광고사업의 핵심으로 밀고 있는 카카오가 이번 개인정보 유출 논란에 적극적인 방어전략을 취할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한편, 개보위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카카오의 해명과 별개로 개인정보 유출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

    현행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르면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 식별이 가능한 정보 외에도 다른 정보와 결합해 개인 식별이 가능한 정보들도 개인정보로 간주하고 있다.

    오픈채팅에서 유출된 것으로 알려진 이용자 일련번호가 다른 정보와 결합해 개인 식별이 가능한 정보로 판단될 경우 개인정보 유출로 판단할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하는 것.

    이에 개보위 관계자는 “정보 유출이 불가능하다는 카카오의 입장과 가능하다는 외부 입장 중 딱 부러지게 어느 것이 맞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KISA 측은 “카카오 앱을 통해서인지, PC버전을 통해서인지 취약점 관련 조사에 나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