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과', 전년대비 131.3% 늘어'AI돌봄' 서비스 등 '사회문제 해결' 기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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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인공지능(AI)∙ICT 기술 기반 제품과 서비스들을 통해 전년대비 높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SK텔레콤은 2022년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SV) 측정 결과 2조 4927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 2021년 2조 1062억원 대비 18.4%(3865억원) 높은 성과를 거뒀다고 8일 밝혔다.SK텔레콤의 전년 대비 성장세는 ▲AI 돌봄과 AI콜 등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보이스피싱 수발신을 차단해 고객의 피해를 줄이는 기술 등이 견인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8년부터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해 측정하고 있다.SK텔레콤의 ‘22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는 영역별로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전년 대비 0.3%(57억원) 증가한 1조 9277억원 ▲환경성과는 2.7%(29억원) 감소한 -1111억원 ▲사회성과는 131.3%(3838억원) 증가한 6761억원으로 집계됐다.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고용 확대와 사업군별 경영실적 등을 통해 2021년 수준을 유지했으며, 환경성과는 5G망 확대 등 인프라 투자 등으로 소폭 감소했다. 사회성과는 ICT 기술 활용을 통해 전년 대비 131.3% 성장했다.지자체와 치매안심센터 등을 중심으로 제공하는 AI 돌봄 및 AI콜 서비스는 2019년 서비스 개시 시점보다 15배 이상 늘어난 5만여명에게 제공 중이다. AI 돌봄 서비스와 연결된 긴급 SOS 구조건수는 누적 500건을 돌파하기도 했다.SK텔레콤은 음성스팸 차단 및 보이스피싱 전화연결 발신차단 서비스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도 예방하고 있다. 이동통신사 중 유일하게 경찰청 제공 범죄 번호를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전화연결 발신차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범죄 시도 총 10만4990건을 차단했다.SK텔레콤은 기지국, 유통망, 사옥을 비롯한 자체 인프라와 소방청, 우정사업본부 등 공공기관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국 7600개소에 지진감지 센서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전기 플러그에 연결하는 소형 센서를 활용해 설치 장비 수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의 무선 통신망 기반 지진 감지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관측 자료를 기상청 및 대학 연구기관에 무상으로 제공해 지진감지 및 조기경보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SK텔레콤은 2018년 이후로 5년 동안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내업무 및 구성원 인식 변화를 시도 중이다.업무 변화 사례로 ▲조직 KPI 평가에 SV(사회적 가치) 측정 성과 반영 ▲투자 의사결정 시 ESG 요소 검토 프로세스 도입 ▲모바일 영수증 제공 ▲국내 이동통신사 최초 온라인 배당조회 도입을 통한 주주 소통 강화 및 친환경 경영 실천 등이 있다.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사회적 가치 측정을 통해 쌓아온 ESG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지자체,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