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만남부터 일침불법사금융 신고 급증에 엄정 대응"소비자보호 금융사 문화로 자리잡아야"
  • ▲ 김미영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처장ⓒ연합뉴스
    ▲ 김미영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처장ⓒ연합뉴스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이 8일 취임 후 처음으로 금융사와 만남에서 "금융산업의 소비자 보호 수준이 충분한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이날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6개 금융협회와 은행·증권·보험·카드·저축은행 등 전 금융권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50여명과 간담회를 열고 금융소비자보호 중점 추진과제를 설명했다.

    김 처장은 "앞으로 금융회사 업무 전반에 걸쳐 소비자 중심의 문화가 정착되도록 주력할 것"이라며 "금융소비자 불신은 소비자보호가 금융사 조직문화로 자리잡지 못한데 주로 기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상자산 연계 투자사기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제도 공백기를 틈탄 코인 관련 투자사기 등에 수사기관과 함께 엄정 대응하겠다"며 "필요시 소비자경보 발령 등을 통해 피해확산을 차단하는 한편, 유관부서와 공유해 향후 가산자산 관련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할 것"이라고 했다.

    금소처는 ▲소비자보호 체계 작동 여부 점검 강화 ▲민생금융범죄 대응 ▲금융분쟁 감축을 위한 사전예방 활동 강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소비자보호 강화 ▲금융소비자 역량 제고 및 합리적 금융생활 지원 등 5가지 주요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올해 10월까지 불법사금융 특별근절기간을 정하고 불법사금융 피해를 신속히 수사의뢰하는 등 집중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금융사의 자발적 보이스피싱 감축노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는 등 보이스피싱 예방노력도 강화하겠다"면서 "금융사도 금융사기 대응에 인적자원 투입을 확대하고 FDS를 고도화해 이상금융거래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처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불법사금융 신고센터를 통해 들어오는 신고 건수가 작년 동기 대비 46% 이상 증가했다"며 "미등록 대부업자들의 영업행위, 최고금리 위반, 불법 채권추심 행위 등에 대한 신고가 많아 수사기관에 신속하게 의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가상자산 투자사기신고센터를 통해서도 108건 정도 상담 및 신고가 들어왔다"며 "필요한 경우 수사기관에 공조를 요청하고 소비자경보 발령도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