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여성 부원장, 유광열·권인원·원승연 유임
  • 김은경 금감원 신임 금융소비자보호처장.ⓒ금융위
    ▲ 김은경 금감원 신임 금융소비자보호처장.ⓒ금융위

    금융위원회가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금융감독원 신임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에 임명했다고 4일 밝혔다.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금융위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금융감독원장이 제청하고 금융위원회가 임명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김 신임 부원장은 금융 법률, 소비자 보호 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금융당국의 원활한 업무조율을 통한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추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김 신임 부원장은 금감원 최초의 여성 부원장이 됐다. 임기는 오는 9일부터 2023년 3월 8일까지 3년이다.

    김 신임 부원장은 무학여고·한국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만하임대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보험업 전문가로, 현재 금감원 분쟁조정위원과 제재심의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금융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매각소위 위원과 금융위 법령해석심의위원회 위원, 금융위 옴부즈만 등도 맡은 바 있다.

    금감원 금소처는 지난달 윤석헌 금감원장이 조직과 기능을 강화했다. 기존 6개 부서·26개 팀 체제가 13개 부서·40개 팀으로 확대 개편되면서 소속 인원도 356명으로 기존보다 80여명 늘었다.

    조직이 확대된 만큼 막강한 힘도 부여받았다.

    금소처는 올해부터 금융상품 약관 심사는 물론 금소법, 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감독기능도 담당한다.

    소비자보호 관련 권역별 세칙 제·개정 시 협의 권한도 있어 금소처장의 의견이 반영된다.

    이밖에도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 분쟁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 시 권역별 검사부서와 합동검사도 수행한다.

    중대한 소비자 피해를 야기한 제재안건에 대한 협의 권한도 있어 앞으로 라임펀드와 같은 사모펀드 제재 안건은 금소처가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유광열 수석부원장과 권인원 부원장, 원승연 부원장 등 3명의 부원장급 임원은 유임됐다. 이들의 임기는 올해 11월까지다. 금감원은 조만간 부원장보 대상 인사도 단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