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권 경영 등 ESG경영 실천 내용 반영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열람-ESG 참여-기부로 이어져QR 스캔 참여 인원 매칭해 최대 1억 기부, 튀르키예 지진 복구 후원
  • ▲ 롯데정밀화학,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정밀화학 제공
    ▲ 롯데정밀화학,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정밀화학 제공
    롯데정밀화학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중장기 추진 전략을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회사는 지난 2016년부터 다양한 ESG 활동을 담은 보고서를 매년 발간해 오고 있다. 올해로 여덟 번째 발간인 이번 보고서는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의 회사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도 자율 공시되며, 롯데정밀화학 기업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보고서 열람만으로도 ESG 실천과 실질적인 기부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가능경영 QR기부 캠페인’을 동시 진행한다. 

    회사는 보고서를 열람하고 QR코드를 스캔한 인원 당 1000원을 매칭해 10만명을 목표로 최대 1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한다고 전했다. 조성된 기부금은 지진 피해로 삶의 터전을 잃은 튀르키예 주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피해 지역 복구와 재건을 돕는데 후원된다. 본 캠페인은 영문 버전도 제공해 글로벌 이해관계자들도 보고서 열람을 통해 참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이번 보고서에는 롯데정밀화학이 본격적인 ESG 경영 추진을 위해 도입한 ▲환경경영헌장, 인권경영헌장, 파트너사 행동규범, 기업지배구조헌장 등을 담은 ESG정책집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사업장 구축을 위한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 ▲청정기술 도입 확대 ▲환경영향물질 목표 수립 ▲수자원 리스크 분석 결과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롯데정밀화학은 ▲2022 한국ESG기준원 ESG 평가 6년 연속 A 등급 ▲2023 MSCI BB등급 ▲2022 CDP 기후변화, 수자원 각 B등급 등 국내외 ESG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글로벌 연차보고서 대회인 2022 ARC Awards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 등 3개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우수한 성과도 거뒀다. 이 외에도 LACP 비전 어워즈에서 뽑은 ‘Top 100 보고서’ 중 50위에 선정되면서 해외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급변하는 경영 여건에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탄소중립 시대에 걸맞은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