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해차 기반 서비스 발굴 업무협약 체결데이터, 플랫폼 바탕 고객경험 가치 향상일본 넘어 글로벌시장 플랫폼 도입 목표
  • ▲ 현대차가 CCC와 모빌리티에 기반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한다 ⓒ현대자동차
    ▲ 현대차가 CCC와 모빌리티에 기반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한다 ⓒ현대자동차
    현대차가 일본의 콘텐츠 기업 ‘컬처 컨비니언스 클럽’(Culture Convenience Club, 이하 CCC)과 차량공유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모빌리티 서비스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현대차와 CCC의 기업 철학에 내포된 '사람 중심'이라는 공동 비전에 양사가 서로 공감함에 따라 성사됐다.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고객 경험을 공동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와 CCC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데이터 기반 마케팅 ▲글로벌 체험 플랫폼 구축 등 3대 주요 협업 분야를 선정했다.

    현대차는 23일부터 CCC가 운영하는 도쿄의 다이칸야마 티사이트(T-SITE)에서 현대차의 차량 공유 서비스 '모션(MOCEAN)'을 운영한다. 티사이트는(T-SITE)는 츠타야 서점을 중심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상업시설이다.

    고객들은 티사이트에서 현대차의 충전 설비와 아이오닉 5 공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향후 CCC가 운영하는 다양한 공간을 활용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번 협약과는 무관하게 올해부터 요코하마, 오키나와 등 지역에서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와 CCC는 ZEV 시대에 맞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협업을 진행한다.

    현대차가 보유한 차량 데이터와 CCC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이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하고, 나아가 ZEV(Zero Emission Vehicle, 무공해차)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데이터 기반의 신사업을 추진한다.

    개인의 취향과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정교한 데이터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생성 등 CCC와의 데이터 협업을 통해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를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차는 CCC와 ‘EV 체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의 모빌리티 역량과 CCC의 콘텐츠를 결합해 일본을 넘어 아세안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용 가능한 체험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현대차는 현재 설립을 추진 중인 아세안지역 복합 거점 내부에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을 상징하는 공간을 CCC와 함께 디자인한다. 관련 콘텐츠를 공동 개발해 현지 고객들에게 EV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모빌리티 기업과 콘텐츠 기업의 협업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기획하는 CCC와 함께 ZEV 문화를 확산시켜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