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1000명 설문조사 결과 발표대안육 소비 이유로는 환경보존, 동물복지 등 꼽아취식 및 구매 경험도 전년 대비 6.5% 늘며 절반에 달해
  • ▲ 신세계푸드 대안육 인식 설문조사 결과ⓒ신세계푸드
    ▲ 신세계푸드 대안육 인식 설문조사 결과ⓒ신세계푸드
    2030세대 세 명 중 두 명이 차세대 단백질 공급원이자 푸드테크의 화두인 ‘대안육(代案肉)’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안육을 경험해 보았고 지속적인 구매의향을 나타내는 비율도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27일 신세계푸드가 지난 5월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전국 2030세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 67.8%가 대안육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대안육을 경험해본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대안육을 먹어보거나 구매한 경험에 대한 문항에서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9.1%가 대안육을 경험해 보았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진행한 동일 질문에 대한 설문결과(42.6%)대비 6.5% 증가한 수치이다.

    2030세대들이 대안육을 소비해야 하는 대해 이유(중복응답)로는 “환경을 생각해서”라는 응답이 7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동물복지를 생각해서”라는 응답도 57.7%를 기록했는데 이 역시 넓은 의미에서 환경보호 인식과도 이어져 있다.

    대안육 소비를 통해 육류를 생산하기 위해 도축되는 가축 수를 줄일 수 있다면 사육과정에서 필요한 사료와 작물 재배로 인한 삼림 파괴도 막을 수 있다는 인식이 2030세대들에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신세계푸드 측은 분석했다. 

    향후 대안육을 비롯한 식물성 식재료를 바탕으로 한 식문화를 받아들이는데도 2030세대는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전체 응답자의 51.9%가 대안육 소비를 가치소비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83.2%가 가치소비는 확산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2030세대의 대안육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긍정적 인식 증가에 맞춰 신세계푸드는 대안육 ‘베러미트(Better Meat)’를 활용한 외식 매장과 메뉴, 급식 서비스, 제품 등을 선보이며 긍정적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인류건강, 동물복지, 지구환경 등 가치소비에 대한 2030세대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안육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안육을 비롯한 대안식품에 대한 소비자 접점을 더욱 늘리며 시장을 확대하고 ‘베러미트’를 대안육 시장 선도 브랜드로 육성할 것이다”고 말했다.
  • ▲ 노브랜드 버거 ‘베러 버거’ⓒ신세계푸드
    ▲ 노브랜드 버거 ‘베러 버거’ⓒ신세계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