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강원·경북에 연구기반 센터 마련… "센터 간 인프라 연계 추진""기업지원·예산집행 효율화 기대… 새 부가가치 창출 신산업 육성"
  • ▲ 7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 다양한 전기 이륜차가 전시돼 있다.ⓒ연합뉴스
    ▲ 7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 다양한 전기 이륜차가 전시돼 있다.ⓒ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신산업으로 떠오른 '소형 e-모빌리티'에 대해 본격 지원에 나선다. 올해 구축이 완료된 전국 3개 e-모빌리티 센터 간 연계·협력을 강화해 기업지원 기능을 확대하고, 예산 지원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6일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2572억 원을 투입해 구축해온 전남·강원·경북 등 3개 연구기반 e-모빌리티 센터가 올해 구축과 장비 도입 등을 모두 완료했다. 산업부는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소형 e-모빌리티는 초소형전기차와 1t 미만 전기 특장차, 전기이륜차, 전동킥보드 등을 말한다. 전남 e-모빌리티연구센터는 초소형전기차와 퍼스널 모빌리티, 강원 e-모빌리티 기업지원센터는 1t 미만 특장차를 다룬다. 경주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 허브센터는 전기이륜차를 담당한다.

    산업부는 3개 센터 간 인프라를 연계하는 것을 지원 목표로 잡았다. 각 지역 연구기반의 차별화된 강점을 기반으로 협력을 강화하면 기업지원과 예산집행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먼저 센터 간 인프라를 활용한 '원스톱 서비스'에 나선다. 기술개발과 실증사업 간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고, 기업이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개방해 데이터 공유 체계를 구축한다. 또 상시협력 체계를 통해 정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신규사업의 방향성·중복성 등을 함께 검토한다. 연구·개발(R&D)과 기반구축 로드맵 수립 등에도 공동으로 나선다.

    이날 서울 종로구 한 호텔에서는 지역 기반 연계·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도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 한국산업기슬진흥원과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경북테크노파크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산업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 구축 △기업지원 기능·역할 강화 △지역 기반 구축 사업의 효율성 증진 △예산사업 실효성 제고 등에 협력하기로 선언했다.

    주 실장은 "소형 e-모빌리티는 개인화하는 모빌리티 트렌드와 동남아의 전기이륜차 수요 등 잠재적 수요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신산업"이라며 "산업 육성을 위한 R&D와 인력양성, 규제개선, 해외진출, 공공수요 창출 등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 인프라 연계·협력방안 주요 내용.ⓒ산업통상자원부
    ▲ 인프라 연계·협력방안 주요 내용.ⓒ산업통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