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대수 증가, 판매믹스 개선 영향우호적인 환율효과도 호실적 요인
  • ▲ 현대차가 2분기 4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다시 한 번 작성했다. ⓒ현대차
    ▲ 현대차가 2분기 4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다시 한 번 작성했다.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4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다시 한 번 뛰어넘었다. 

    현대차는 2분기 IFRS 연결 기준 매출액 42조2497억원, 영업이익 4조2379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17.4%, 42.2% 증가한 수치다. 

    특히 2분기 영업이익은 4조원을 돌파하면서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수립했다. 

    현대차는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동기보다 8.5% 늘어난 105만9713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말 출시한 신형 그랜저와 올 1분기 출시한 신형 코나의 판매가 본격화됐고 SUV와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보이면서 12.7% 증가한 20만5503대가 팔렸다. 

    해외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아이오닉6의 글로벌 본격 판매,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호조 등에 따른 친환경차 판매확대로 7.6% 늘어난 85만4210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 대수 증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믹스 개선,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이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가동률 개선에 따른 생산 확대 및 여전히 견조한 대기수요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했다. 

    동시에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확대되고 있으나,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은 여전히 낮아 견조한 대기수요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라며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금리인상 등 경영환경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1월 ‘2023 연간 실적 가이던스' 발표를 통해 제시한 연결 부문 매출액 성장률 및 영업이익률을 상향 조정했다. 

    연결 부문 매출액 성장률은 기존 10.5~11.5%에서 14~15%, 영업이익률은 6.5~7.5%에서 8~9% 수준으로 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