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C 통해 차체 경량화 및 주행거리 증대베트남 하이정 생산라인 증설추가 투자 검토
  • ▲ PFC 탑재한 전기차 배터리 플랫폼 모형. ⓒ두산
    ▲ PFC 탑재한 전기차 배터리 플랫폼 모형. ⓒ두산
    ㈜두산은 신사업인 전기차 소재 PFC(Patterned Flat Cable)의 일본, 유럽, 북미 등에서의 누적 수주액이 약 5000억원을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PFC는 전기차 배터리 최소 단위인 셀을 연결하는 소재다. 회로가 형성된 연성동박적층판(FCCL)에 절연 필름을 입혀 코팅처리해 만든다.

    PFC는 ▲과전류시 해당 전장품을 관리하는 부품(퓨즈) ▲회로의 온도 변화를 감지하는 부품(서미스터) 등을 회로에 패턴으로 새겨 내재화했다. 차량의 별도 공간에 설치되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도 내부에 장착했다.

    PFC는 전기차 배터리 외에도 도어, 시트, 루프 케이블 등 전기차 전반에 사용되는 구리 전선을 대체할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구리 전선에 비해 무게와 부피를 80% 이상 줄여 차량 경량화, 원가절감, 주행거리 증대가 가능하다. 특히 두산의 PFC는 세계 최초로 롤투롤(Roll-to-Roll) 제조 공법을 개발·적용해 전기차 전장 길이 3m까지 대응할 수 있다.

    PFC는 2026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약 8조 규모까지 성장이 전망되는 전기차용 구리 전선 시장을 대체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반적으로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약 30% 이상 무거우며 배터리 평균 무게도 400~450kg에 달한다.

    ㈜두산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개선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만큼 배터리 무게를 줄이면서 주행거리를 늘리는 PFC가 최적의 대안으로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며 “파트너사들과 견고한 협업 체계를 구축해 일본, 유럽, 북미 등에서 수주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두산은 지난해 베트남 하이정에 PFC 생산라인을 구축해 제품을 양산 중으로, 생산량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확대하기 위해 공장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두산은 PFC 매출 목표인 2024년 500억원, 2025년 1000억원을 달성하기 위해 수율 개선 및 원가절감, 적시 물량 확대에도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