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133억원... 전년비 43.8% 증가상반기 영업익 2482억원... 역대 최고 반기 실적중저신용대출 공급 확대 등 '포용금융' 효과 톡톡
  • ▲ 카카오뱅크 사옥ⓒ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사옥ⓒ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2일 발표한 2분기 잠정 영업실적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50.3% 증가한 약 111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5.4% 증가한 6133억원이며, 당기 순이익은 43.8% 증가한 8198억원이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평균 MAU(월간 사용자 수)는 1735만 명으로 1분기 평균 MAU 1635만 명에 비해 약 100만 명 늘었다. 첫 MAU 1700만 명 대 진입이다. 

    고객 수는 지난 1분기 2118만 명에서 2분기 2174만 명으로 늘었다. 중장년층인 40대 이상 고객이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40대 침투율(연령별 인구 대비 카카오뱅크 고객 비율)은 2022년 2분기 55%에서 64%로, 50대 침투율은 30%에서 40%로, 60대 이상은 7%에서 10%까지 늘어났다.

    2020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인당 요구불계좌 잔액은 연평균 14% 증가했으며, 카카오뱅크를 급여계좌로 등록한 고객수는 해마다 32% 늘었다. 금융결제원 기준 타행이체건수 시장점유율은 11%를 기록했으며, 6월 금융거래 고객 중 직전 12개월 연속 카카오뱅크에서 금융거래 이력이 있는 고객 비중은 69%에 달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중저신용대출 잔액은 3조 9184억 원으로 전년 2분기 2조 9583억 원에 비해 32.5% 가량 늘었다.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2분기 기준 27.7%로 지난 1분기 25.7%에 비해 2% 포인트 증가했다.

    금융권 대출이동제 시행에 맞춰 출시한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서도 포용금융이 이어졌다. 출시 한 달간 카카오뱅크 앱에서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해 이자 부담을 경감한 고객 가운데 중저신용 고객의 비중이 약 절반(47.8%)으로 분석됐다.

    지난 2분기 기준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약 5조 5000억 원으로 전분기 2조 4000억 원에 비해 3조 원 가량 늘었다. 2분기 신규 취급액은 약 3조 5000억 원으로 이중 약 60%가 대환목적으로 집계됐다.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은행 영업점이 비교적 적은 지역(수도권·광역시 제외) 고객이 대환대출을 통해 평균적으로 감면받은 금리는 1.38% 포인트로, 수도권·광역시 고객의 평균 금리 감면 폭보다 높았다. 

    6월까지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해약금 면제를 통해 고객에 돌려준 금액은 누적 63억 원에 달한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가 지난 6월 취급한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는 4.02%로, 16개 은행 중 가장 낮았다. 같은 기간 전세자금대출 평균 금리는 3.61%로 마찬가지로 은행권 최저 수준이다.

    포용금융 확대는 여신과 수신 규모의 확대로 이어졌다. 여신 잔액은 약 33조 9000억 원으로 지난 1분기 29조 3000억 원에 비해 약 16% 늘었고, 수신 잔액 역시 40조 2000억 원에서 43조 6000억 원으로 증가했다.

    상반기 기준으로 영업이익 2482억 원, 당기순이익 1838억 원을 기록했다. 반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으로 2022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약 52% 증가했다.

    ▲신용 ▲마이너스 ▲전월세 ▲주담대 ▲개인사업자 등 모든 여신 상품의 잔액도 증가했다. 총 여신은 늘었지만, 연체율은 감소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올해 1~4월 중저신용자에게 공급한 신용대출 규모는 역대 최대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5.5% 늘어난 1조 900억 원이지만 연체율은 오히려 지난 1분기 0.58%에서 2분기 0.52%로 줄었다.

    플랫폼 분야에서는 '연계대출'이 고객들에 많은 관심을 받았다. 카카오뱅크의 지난 2분기 연계대출 누적 취급액은 약 6조 3000억 원으로 전년 2분기 5조 1000억 원 대비 1조 2000억 원 이상 늘었다. 연계대출은 카카오뱅크에서 대출이 어려운 고객에게 22개의 제휴 금융사 대출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는 하반기에도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한 여신 확대와 ▲mini 고객 연령 하향 ▲오토론 출시 ▲투자상품 판매 확대(채권) ▲공모주 투자서비스 출시 ▲대출비교서비스 출시 ▲본인인증 사업 강화 등으로 고객 확장과 실적 개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중저신용대출 공급 확대, 경쟁력 있는 금리 제공 등 포용금융을 통해 고객 만족은 물론 성장도 이룰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여신의 고른 증가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화로 고객의 편익 증진을 통한 혁신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