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금융 서비스로 확대"KB은행 'KB-GPT' 데모 웹사이트 개설교보생명 '교보GPT 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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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은행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챗(CHAT)GPT를 활용한 상용화 서비스 구축에 나섰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 7일부터 '챗GPT API 기반 서비스 개발 및 데이터 정비 사업' 입찰 공고를 게시했다. 사업 기간은 계약 체결일로부터 약 5개월로 오는 17일까지 신청서를 받는다. 

    공고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S Azure)를 활용해 신한은행 보안 랜딩존 내에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챗GPT를 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방식은 MS 애저 오픈AI 내에 데이터 저장공간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이 정한 보안규정 및 금융감독원 전자금융감독규정을 준수하면서 정보 유출 우려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사업 내용으로는 '대직원 지식 서비스 채널 대상 ChatGPT 활용 업무 서비스 개발', '행내 업무 지식 및 학습 데이터 정비', '공개된 당/타행 상품 정보 지식 및 학습 데이터 정비' 등이 있다. 

    챗GPT를 활용한 서비스가 업무에 적용되는 경우 임직원의 디지털 전환 역량을 높이는 것은 물론 업무 생산성 제고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신한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본 사업은 신한은행 디지털 혁신단 내 생성형 AI 전담 태스크포스(TF)에서 주도해서 추진하는 1단계 사업이다"면서 "빠르면 연내 출시 예정으로 개선점을 도출해 향후 생성형 AI 금융 서비스 적용 영역 확대를 점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고 했다.

    한편 금융권은 챗GPT 등 고도화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은 'KB-GPT' 데모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해당 페이지는 관련 국민은행 직원들만 로그인할 수 있고 금융 서비스 내 검색, 채팅, 요약, 문서작성, 코딩 기능을 모두 GPT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직접적인 금융 서비스에 챗GPT를 적용할 시기와 종류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사실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보생명도 지난달 생성형 AI 챗GPT를 활용한 '교보GPT 서비스'를 도입했다. 교보생명은 우선 교보GPT를 사내 오픈해 임직원들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후 개선점을 도출해 보험약관GPT, 은퇴설계GPT 등 고객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