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 물과 조화를 이루는 색다른 경관"자연의 편안함과 도시의 세련미 선사"
  • ▲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의 '아이파크 워터 오브제'. ⓒHDC현대산업개발
    ▲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의 '아이파크 워터 오브제'.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선보인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 '아이파크 워터 오브제(IPARK WATER OBJET)'가 2023년 우수디자인(GD)상품으로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굿디자인 어워드는 국내최고 권위 디자인분야 시상식이다.

    5일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아이파크 워터 오브제는 물과 화강석을 사용해 유연한 흐름의 연출을 표현했으며 변화되고 차별화된 공간연출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새로운 형태를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을 디자인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또 데크로드를 연결해 단순히 바라만 보는 경관이 아닌 흐름속에 섞여 여유로움을 느끼며 사색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한 점이 특징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공간·환경디자인 부문에 응모해 5월부터 시작된 1~2차심사를 거쳐 2023년 GD상품으로 선정됐다. 이후 시상후보로 선정된 작품들은 15일까지 진행되는 온라인투표 국민참여심사와 PT심사 등을 거쳐 11월 대상 등 최종수상작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 조경디자인 핵심은 단지별 차별성이다. 지역 콘텍스트를 살리는 조경 콘셉트로 단지별 독창성을 발휘하고 있다. 주거단지에서 외부공간을 바라볼 때 조경만 독립된 경관이 아닌 오픈 스페이스를 중심으로 건축과 조경이 하나로 어우러질 수 있는 파노라믹 경관을 보여주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나아가 △감각적인 미술작품을 배치한 입체적인 공간 연출 △다양한 수목과 조경시설물의 조화 △사용하는 재료의 형태와 재질, 색채 계획 등을 통합적으로 디자인함으로써 저마다 가지는 땅 성격과 특성에 따라 새로운 경관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측은 "국내 최고권위 디자인분야인 GD상품으로 선정된 것에 감사드린다"며 "이 단지는 '단지내에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과 팔달산 아름다움을 누린다'라는 콘셉트를 적용해 명품조경을 선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분양을 앞둔 '이문 아이파크 자이' 등 입주고객이 앞으로 단지안에서 자연이 주는 편안함과 도시의 세련미를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조경을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는 7월 입주고객에게 고품격 조경을 선보인 공로를 인정받아 사업시행자인 팔달10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조합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은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