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데일리 IT 단신] KT 그룹, 특수학교 학생 초청 ‘미디어 투어’ 진행 外

SK쉴더스, ‘2023 트루컴퍼니’ 대상 수상… 장애인 고용 확대 ESG 공로 인정LGU+, 베트남 이주배경 가정에 교육 프로그램 지원케이콘 사우디 2023, "현지 특화 페스티벌로 K-컬처 경험 확장"

입력 2023-09-27 11:36 | 수정 2023-09-27 11:36

▲ 한가위 맞이 미디어 투어ⓒKT

◆KT 그룹, 한가위 맞이 특수학교 학생 초청 ‘미디어 투어’ 진행

KT 그룹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하는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은 시청자미디어재단과 함께 특수학교인 부천혜림학교 고등학생 17명을 초청해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를 견학하고 다양한 미디어 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KT 그룹 미디어 투어’(이하 투어)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KT 그룹 미디어 투어’는 환경적 이유 등으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충분히 누릴 수 없었던 학생들에게 일일 미디어 체험 및 견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나아가 미디어 분야의 진로 탐색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 2017년부터 시작돼 17회차를 맞이한 KT 그룹의 대표 사회 공헌 활동이다. KT 그룹의 미디어 기업 KT스카이라이프, HCN, KT알파 등 그룹사들이 주축이 돼 운영하고 있다.

투어 참가자들은 실제와 똑같이 구성된 뉴스 스튜디오를 견학하며 여러 가지 방송 장비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이어 진행된 실습에서 뉴스 방송 진행, 오늘의 날씨 예보 등을 통해 일일 뉴스 앵커/기상 캐스터가 돼 TV에서만 접하던 방송 직업을 직접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체험은 원고를 읽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오늘의 기분을 이모티콘으로 표현하는 등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으로 진행돼 참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체험에 참여할 수 있었다는 것이 인솔 교사들의 평이다.

다음으로는 라디오 스튜디오를 방문해 여러가지 라디오 장비들을 알아보며 일일 라디오 DJ가 돼 라디오 송출 과정을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학생들은 친숙한 만화영화 캐릭터 및 다양한 동물 캐릭터에 맞춰 더빙한 후 학생들이 직접 더빙한 만화 영상을 시청하며 시간을 보냈다.

부천혜림학교 임병훈(남, 44) 교사는 “특수학교 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뉴스 방송, 라디오 시설을 직접 보고 체험하며 미디어 진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KT 그룹 미디어 투어 관계자는 “앞으로도 KT 그룹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학생들의 문화 체험 격차를 해소하고, 미래의 미디어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쉴더스, ‘2023 트루컴퍼니’ 대상 수상… 장애인 고용 확대 ESG 공로 인정

SK쉴더스는 고용노동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주관하는 2023년 장애인 고용신뢰기업 '트루컴퍼니' 시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트루컴퍼니’(True Company)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해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성실히 노력한 기관 및 기업에게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여하는 포상 제도다. ▲장애인 고용률 ▲장애인 고용 증가인원 ▲장애친화적 고용 확대 노력 ▲장애인 근로환경 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006년부터 매년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SK쉴더스를 비롯, 총 4개 기업·기관이 수상했다.

SK쉴더스는 민간기업 최초로 청각장애인 네일 케어 서비스 '섬섬옥수' 사업에 참여해 장애인 인식개선 및 고용 확대를 위해 노력한 점을 크게 인정받아 최고상인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섬섬옥수는 장애인고용공단, 한국철도공사와 협력해 전국 주요 철도역 등 공공기관의 가용 자원을 기반으로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중증 여성 청각장애인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공익사업이다. 사업장 구축 및 보안 장비 설치와 인력 관리 등 매장 운영 전반에 참여하고 있으며, 용산역, 안양역점에 이어 올해 광명역점을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또한, SK쉴더스는 직무 개발과 표준 사업장 추진을 통해 장애인 구성원의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청년 장애인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 육성 및 취업 프로그램인 씨앗(SIAT) 참여 독려를 통해서도 교육생들의 취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비장애인 학생에 비해 진로 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국립서울농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태권도 수업, 네일아트 체험 등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현장 피드백을 토대로 화이트 해커 등 다양한 분야의 멘토링 클래스로 확대 추진 중이다.

이 밖에도, SK쉴더스는 장애인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구성원 대상의 인권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직장 내 장애인 인식 교육, 성희롱 예방 교육, 직장 내 괴롭힘 금지 교육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편견 없이 근무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상열 SK쉴더스 기업문화실장(전무)은 “그간 꾸준히 노력해온 ESG 경영의 결실로 트루컴퍼니 대상을 수상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일자리의 양적 증가는 물론, 장애인식 개선과 모두 함께 상생하는 기업 문화를 더욱 공고히 해 장애인 구성원을 위한 포괄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쉴더스는 지난 4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3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됐다. 청년과 여성, 장애인 등 취업 취약 계층 채용 확대,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안전한 근로환경 구축 등 일하기 좋은 기업 문화 만들기에 기여해온 바를 인정받았다.

◆LGU+, 베트남 이주배경 가정에 교육 프로그램 지원

LG유플러스는 자사의 아이 양육을 위한 성장 케어 플랫폼 ‘아이들나라’와 ‘부모나라’를 활용해 베트남 이주배경 가정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학령기 이주배경 아동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이주배경 아동의 고등교육기관 취학률이 저하되고 있는 시점에, 취약환경에 있는 이주배경 자녀와 모친을 지원해 이주배경 가정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해결하고자 이번 지원사업을 계획했다.

이주배경 가정이란 부모 중 한 명 이상이나 아동 본인이 이주 경험을 지닌 가정을 의미한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언어와 문화적인 차이를 겪을뿐 아니라 아니라 교육 시기를 놓쳐 학교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이번 사업은 LG유플러스가 군자녀 대상으로 매년 진행 중인 ‘12주 챌린지’를 기본 모델로 차용했다. 12주 챌린지는 교육격차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의 학생들을 위해 재무적, 비재무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LG유플러스의 사회공헌 활동 중 하나다.

이주배경 가정 지원 사업은 이달부터 내년 6월까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 선발한 전국 베트남 이주배경 100가구 아동 100명과 모친 100명 등 총 200명을 대상으로 전개하며, 교육을 위한 태블릿도 가구당 1대씩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키즈 서비스 ‘아이들나라’를 활용해 이주 배경 아동을 대상으로 ▲3~5세 대상의 국가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 기반 학습 ▲문해력 향상을 위한 책 읽기 ▲정서음악 키트 수업등의 교육 과정을 온라인으로 월 1회씩 총 24회 실시한다.

또 육아 고민 해결 플랫폼 ‘부모나라’ 콘텐츠를 활용해 활용해 이주배경 가정 모친을 대상으로 ▲자녀 코칭 이해 ▲자녀 양육 코칭 ▲한국문화 및 교육제도 설명 등의 교육 과정을 온라인으로 월 1회씩 총 6회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자녀 코칭의 이해 과정은 공부두뇌연구원 노규식 박사가 부모들의 양육 고민을 바탕으로 작성한 육아팁을 베트남어 버전으로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이주배경 아동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하고 이주 배경 가정의 모친이 자녀와의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홍렬 LG유플러스 ESG추진실장은 “자사 플랫폼을 활용한 사업을 통해 이주배경 아이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이주배경 가정 지원 사업 후원을 위해 서울 중구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 기념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김대호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 최고제품책임자(CPO)와 이홍렬 ESG추진실장과, 최운정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본부장과 마이 디유 투이 주한베트남대사관  2등 서기관, 이홍옥 재한베트남여성연합 회장 등이 참석했다.

◆케이콘 사우디 2023, "현지 특화 페스티벌로 K-컬처 경험 확장"

‘KCON SAUDI ARABIA 2023’이 GenZ 세대를 주축으로 글로벌 K컬처 팬들을 사로잡을 준비를 마쳤다. 최초 선보이는 현지 특화 콘셉트와 2023년 케이콘(KCON)을 관통하는 시그니처 콘텐츠로 관객들에게 K-컬처와 글로벌한 관객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CJ ENM은 "리야드에서의 두 번째 개최인만큼 더욱 진화하고 발전한 케이콘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사우디아라비아의 GenZ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현지와 어우러지면서도 풍성한 K-컬처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해 기대를 높인다.

케이콘이 사우디아라비아에 특화된 공간 테마로 현지 관객들을 만난다. 'LUMINUS ADVENTURE'를 테마로,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POPPIA 세상의 NIGHT MOOD를 연출할 계획이다. POPPIA(팝피아)는 케이콘의 시그니처 테마로, 컨벤션을 찾는 관객들에게 익숙하면서도 시공간을 뛰어넘는 유대감을 선사해왔다. 케이콘은 화려한 네온과 라이팅(LIGHTING) 효과로 POPPIA 테마의 컨벤션장을 가득 채우며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어낼 예정이다.

이처럼 특별한 무드의 테마는 늦은 오후부터 활기가 감도는 현지 분위기에 맞춰 탄생했다. 해가 서서히 떨어지는 시간부터 컨벤션을 감상하게 될 관객들에게 남다른 경험을 선물하고자 기획됐다. 이같은 현지 GenZ와 관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행사 시각 또한 늦췄다. 보통 오전에 시작되는 케이콘이 리야드에서만큼은 오후 5시경 문을 연다. 

'KCON SPOTLIGHT'에서는 실력파 K-POP 아티스트들의 무대가 펼쳐진다. 이번 케이콘에서 처음 론칭하는 콘텐츠로, 글로벌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아티스트 저스트비(JUST B)·퍼플키스(PURPLE KISS)·라임라잇(LIMELIGHT)이 출격해 퍼포먼스 중심의 공연을 선보인다. 

무엇에도 한계를 두지 않는 ‘K-POP 언리미터’로 글로벌 팬들의 주목을 받는 아티스트로 다가오는 10월 9일 네 번째 미니앨범 발표를 통해 새로운 행보의 기대감을 고조시키는 저스트비, 일본 활동으로 글로벌 팬덤을 구축하고 수준급 퍼포먼스 실력과 함께 러블리한 매력을 한껏 뽐내면서 한 편의 로맨스 영화와 같은 무대를 선보일 라임라잇, 뛰어난 콘셉트 소화력뿐 아니라 완성도 높은 음악에 퍼포먼스 능력을 보여주며 글로벌 팬덤을 구축하였으며 작사·작곡·안무창작 등 다양한 재능을 갖춘 ‘밸런스돌' 퍼플키스가 새로운 퍼포먼스로 현지 관객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콘 2023을 상징하는 'KCONer'(케이코너)만의 관객 경험도 이뤄진다. 올해 케이콘은 연간 테마를 ‘비 어 케이코너(Be A KCONer)’로 정해 케이코너가 K-컬처 콘텐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는 등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케이코너는 K-POP과 K-컬처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며 다른 사람들과 연대하고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내는 사람을 의미한다. 

케이코너들은 K-POP·스토리·푸드 및 케이콘 스테이지 등 각 구역을 누비며 미션 콘텐츠를 즐기고 케이콘 ID 카드를 발급받으며 K-컬처 여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케이콘은 브랜드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K-컬처를 통해 만난 서로간의 유대감을 높여 재미를 배가해왔다. 태국, 일본, 미국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관객 역시 케이코너의 상징을 통해 함께 그리고 적극적으로 케이콘을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사우디를 처음 방문하는 아티스트들의 토크쇼 'FIRST TIME IN SAUDI ARABIA', 선망하는 아이돌을 한층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예능형 토크 무대 'KCON POP UP TALK' 등 케이콘의 시그니처 콘텐츠들로 케이콘만의 관객 경험을 강화할 예정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K-컬처 페스티벌 KCON SAUDI ARABIA 2023은 오는 10월 6일(금)과 7일(토) 양일간 사우디아라비아 블러바드 리야드 시티(The Boulevard Riyadh City)에서 개최된다.

◆네이버 지도 개편... 안전한 귀향길 · 귀성길 교통정보 한 눈에

네이버 지도가 추석 연휴를 앞두고 더욱 편리하게 교통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모바일웹 교통정보 페이지를 개편했다. 모바일 기기에서 네이버 검색창에 '실시간 교통정보' 혹은 '지역명(또는 도로명)+교통정보'를 입력한 후, 지도 확대 버튼 또는 지도 영역을 선택해 접속할 수 있다.

다양한 지도기능을 추가했다. 지도를 확대하고 움직일 때 지도 위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통해 CCTV 위치와 도로 위의 사고나 통제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 가능하다.. 홈 화면 오른쪽 위의 지도 설정 버튼을 눌러 위성 지도로 변환하거나, CCTV 아이콘을 켜고 끌 수도 있다.

원하는 도로를 선택하여 도로별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 상에 표시된 정체 정보를 직접 눌러 도로를 선택하거나 ▲검색창을 눌러 도로 목록에서 원하는 도로를 선택하면, 지도 영역에서 해당 도로의 실시간 교통정보만 표시되어 한 눈에 도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지도 영역에서도 도로의 정체 정보와 CCTV, 사고·통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스크롤하여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구간별 세부 교통정보까지 볼 수 있다.

네이버 지도 앱에서도 홈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지도 설정 버튼을 통해 CCTV와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정 도로별·구간별 세부 교통 정보가 궁금하거나 빠르게 교통정보만 확인하고 싶을 때는 모바일웹 교통정보 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다.
김병욱 기자 kbw@newdailybiz.co.kr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자동차

크리에이티비티

금융·산업

IT·과학

오피니언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