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용·마창민·박철희 3人 확정…추가채택↑국토위 증인 11명중 10명 양평고속道 관련내년 총선 앞두고 '호통국감' 재현 우려도
-
건설현장 안전사고와 부실시공 등으로 국정감사 단골손님이었던 건설업계가 예상보다 적은 증인채택에 한숨 돌리게 됐다.당초 다수 건설CEO들이 국감증인으로 채택될 예정이었지만 양평고속도로 이슈 등 다른 현안에 밀려 대부분 최종명단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진다.다만 국회 마지막 국정종합감사 때 증인대에 오를 수 있는 만큼 건설회사 대관담당자들은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4일 국회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감 증인출석이 확정된 건설CEO는 임병용 GS건설 부회장과 마창민 DL이앤씨 대표이사, 박철희 호반건설 대표이사 등 3명이다.국토교통위원회 증인출석 명단에 오른 임병용 부회장은 2017년과 2018년, 2020년에 이어 네번째로 국감 증언대에 서게 됐다.앞서 세번은 하도급 문제로 소환됐지만 올해엔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질타가 쏟아질 전망이다.마창민 대표는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환경노동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설 예정이다. 지난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후 DL이앤씨 현장에선 총 8명의 근로자가 사망했다.환노위 야당의원들은 이해욱 DL그룹 회장을 지목했지만 여야 간사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불발됐다.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 소환된 박철희 대표는 '벌떼입찰'과 관련해 집중적인 질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이례적으로 국토위·환노위·산자위 3개 상임위원회에서 건설CEO를 소환했지만 전체 규모는 예상보다 적다는 게 업계 반응이다.올해 업계는 건설현장 사망사고와 더불어 철근누락 등 부실시공 및 하자문제가 잇따르면서 역대급 '불 국감'을 예단했다.상임위 증인신청 명단도 10대건설사부터 중견건설 CEO를 총망라했다.우선 부실시공 및 하자로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DL이앤씨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호반건설 △HDC현대산업개발 △한화 건설부문 등의 회장 또는 CEO가 증인으로 신청됐다.현장 안전사고와 관련해선 △DL이앤씨 △계룡건설 △중흥건설 △시티건설, 벌떼입찰은 △호반건설 △대방건설이 증인신청 명단에 올랐다.
-
하지만 GS건설과 DL이앤씨, 호반건설 3곳을 제외하고 모두 1차 최종명단에서 제외돼 일단 한숨을 돌리는 분위기다.특히 줄소환이 예고됐던 국토위 경우 임 부회장 1명만 출석이 확정돼 의외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철근누락 사태로 부실시공과 하자 문제에 대한 비판여론이 거세져 관련 건설사 CEO들이 대거 국감장에 설 것으로 예상했지만 정치권 생각은 다른 것 같다"며 "내년 총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양평고속도로 건에 여야 관심이 쏠려 부실시공·하자 건은 다소 뒷전으로 밀린 분위기"라고 말했다.실제로 국토위 국감출석이 확정된 일반증인 11명중 임 부회장을 제외한 10명이 전원 양평고속도로 관련인이다.다만 국감 마지막 종합감사에서 증인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어 건설사 대관 담당자들은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일단 국토위 경우 증인이 추가채택되더라도 부동산 통계조작에 집중될 것이라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현재 감사원은 문재인 정부시절 총 94회 부동산 통계조작이 이뤄진 것으로 보고 검찰에 수사를 요청한 상태다.여당이 기업인 소환을 최대한 자제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대형건설 A사 관계자는 "증인이 추가되더라도 회장이나 오너 대신 전문경영인을 소환하는 선에서 여야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증인채택 여부와 상관없이 부실시공이나 안전사고 문제는 업계 자정을 위해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인 만큼 국감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올해에도 '기업 벌세우기' 국감이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어 '이름값 높이기'를 위한 호통국감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정치인은 윽박지르고 기업인은 '죄송하다'는 말만 반복하는 국감보다는 현안을 정확히 짚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내실있는 국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