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설립 이후 첫 흑자… 장거리 중심 여객사업·화물사업 시너지
  • ▲ 에어프레미아 B787-9 드림라이너 항공기.ⓒ에어프레미아
    ▲ 에어프레미아 B787-9 드림라이너 항공기.ⓒ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가 2023년 별도기준으로 매출 3751억원, 영업이익 186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매출액은 2022년 532억원 보다 605% 늘어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2017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흑자 전환했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흑자전환 달성 요인으로 ▲엔데믹 이후 여객수요 증가 상황 ▲하이브리드(HSC) 사업모델의 성공적인 안착 ▲미주·유럽 등 장거리 항공시장의 경쟁력 확보 ▲밸리카고를 이용한 안정적인 화물사업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LA·뉴욕 등의 정기노선과 바르셀로나 등의 전세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67만1500여명의 승객을 수송했다. 특히 수익성이 높은 장거리 노선에서만 전체 여객의 47.4%인 31만8000여명의 승객을 수송하며 최대 실적 달성에 기여했다.

    밸리카고를 이용한 화물사업 역시 전자상거래 물품과 반도체 장비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부터 특수화물 등 다양한 품목들을 안정적으로 운송했다. 매출비중은 미주와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이 80%를 차지했다.

    박광은 에어프레미아 전략재무실장은 “유가 및 환율 급등 등 다양한 변수들을 극복하고 창사 후 첫 흑자 전환을 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라며 “올해에는 항공기 추가도입과 노선 다변화로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중견항공사로 올라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