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기업무 디지털 전환…재활용 실적관리 효율성·신뢰성 제고고객사 EPR 디지털화 협의체 구성…고객의견 수렴·서비스개선
  • ▲ EPR 서비스 개념도. ⓒSK에코플랜트
    ▲ EPR 서비스 개념도.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자원순환 분야 디지털 기반강화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다.

    SK에코플랜트는 현재 운영중인 종합 폐기물처리시스템 웨이블 서큘러에서 '생산자책임재활용(EPR) 제도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EPR제도는 상품이 판매된 이후 발생하는 폐기물의 회수와 재활용까지 생산자책임으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2003년 마련됐다. 정부는 포장재(종이팩·캔·합성수지·유리병 등)와 특정제품군(전지·타이어·건설자재 등)을 재활용 의무대상 품목으로 지정해 실시해오고 있다.

    EPR제도는 재활용의무가 있는 제품생산자가 분담금을 중간기관인 재활용 공제조합에 납부하면 공제조합은 이를 재활용사에게 실적에 따라 지원금으로 지급하는 구조로 이뤄진다.

    다만 그간 시스템이 수기로 관리돼 데이터분석이나 활용 등 효율성과 신뢰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나왔다. 또 재활용 품목간 통일된 계량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인 서비스는 계량시스템 일원화를 통해 재활용 실적을 투명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사업소 계량대와 CCTV 등을 연동해 실시간으로 중량 데이터를 확인하며 임의로 수정이 불가능하다.

    지원금신청을 위해 공제조합에 제출해야 했던 관리대장과 실적보고서 등도 자동 생성돼 공제조합에 실시간 전송된다. 지원금신청 절차를 간소화한 것은 물론 과거 업무기록도 추적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용자 의견에 맞춘 서비스개선과 확대도 지속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실제 SK에코플랜트는 'EPR 디지털화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대전·부산에서 협의체 행사 및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EPR제도의 디지털 운영 필요성 및 고객사 의견청취가 이뤄졌다.

    조재연 SK에코플랜트 환경(Environment) BU대표는 "이번 서비스는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EPR제도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웨이블 플랫폼을 기반으로 환경산업발전을 위한 디지털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