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공략 합작법인 설립… 올해 하반기 출범삼성 '제품'·레녹스 '유통망' 시너지 기대 글로벌 톱티어 도약 발판… 시장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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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가 미국 냉난방공조 기업 '레녹스(Lennox)'와 손잡고 북미 개별 공조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이를 통해 글로벌 톱 티어(Top-tier) 공조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삼성전자는 미국 냉난방공조 기업 '레녹스(Lennox)'와 합작법인 '삼성레녹스 HVAC 노스아메리카(Samsung Lennox HVAC North America)'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삼성전자 50.1%, 레녹스 49.9% 지분으로 올해 하반기 미국 텍사스주 로아노크(Roanoke)에서 출범할 예정이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삼성전자의 혁신적인 제품과 레녹스의 유통 채널 역량이 합쳐져 시장 공략을 위한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레녹스는 1895년 설립된 가정용·상업용 HVAC 분야 전문 기업으로 북미에서 직영점 뿐 아니라 홈 빌더 파트너들과도 폭넓은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레녹스의 유통망을 활용해 성장세가 높은 개별 공조(Ductless) 제품의 판매 채널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삼성전자의 유통 채널에 레녹스의 유통망까지 활용할 수 있게 돼 시장 공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독 주택 중심의 북미 지역에서는 주택의 천장 공간이 넓어 덕트(Duct) 설치가 용이해 유니터리(Unitary) 방식의 비중이 높으나 최근에는 공동주택과 중소빌딩 공급이 늘어나면서 개별(Ductless) 공조 시스템과 유니터리·개별 공조를 합친 '결합형'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전 세계에 40여년간 혁신적 개별 공조 솔루션을 제공해 온 삼성전자와 북미 유통망·유니터리 공조 솔루션을 갖춘 레녹스가 협업해 시너지를 키운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기존 유통망에 레녹스의 유통망을 더해 판매 경로를 확대하고, 레녹스는 유니터리 제품 외에 삼성전자의 개별공조 제품까지 판매하며 사업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합작법인은 북미지역 레녹스 직영점, 홈 빌더 파트너들에 'Lennox powered by Samsung' 브랜드의 개별 공조 제품을 공급하고, 기존 삼성전자 유통점에는 삼성 브랜드 제품으로 공급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스마트폰, 반도체 분야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AI 라이프 솔루션과 연결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개별 공조 제품에는 기기간 연결과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집 전체의 전력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사용량을 절감하는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가 적용된다.

    또한, 북미 홈 빌더 건설사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해 유통 채널을 다각화하는 한편 공조 솔루션 외에도 가전 제품, TV 등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 등으로 사업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레녹스 최고 경영자(CEO) 알록 마스카라(Alok Maskara)는 "견고한 고객 신뢰도와 시장 내 선두적 입지를 갖춘 양사가 만나 합작법인이 이뤄졌다"며,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공조 기술에 투자하고 있는 만큼 삼성과 협업 기회를 갖게 되어 영광이며, 앞으로 양사가 그려갈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북미 공조 시장을 적극 공략해 HVAC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글로벌 톱 티어(Top-tier) 공조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할 방침이다. 

    북미지역 1억2000만 가구와 홈 빌더 대상으로 에어컨과 가전, TV 등의 통합 공급을 강화하고 스마트싱스를 통한 에너지 효율 제고, 기기 제어 등 스마트홈 솔루션 역량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북미 지역은 도시화와 인구 증가, 에너지 규제 등으로 공조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덕트를 설치하지 않는 개별 공조 제품이 높은 에너지 효율과 경제성, 사용 편의성 등에서 장점을 앞세워 시장 성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비스리아(BSRIA, Building Service Research and Information Agency)에 따르면, 북미 공조 시장은 2023년 297억 달러에서 2024년 320억 달러로 약 8% 성장하고, 2034년 488억 달러 규모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 북미총괄 최경식 사장은 "공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레녹스와 장기적인 협업을 맺게 돼 기쁘다"며 "우수한 개별 공조 제품과 고객 네트워크 확보에 중점을 둔 협업으로 시장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