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그래미닷컴 “최초의 CW네트워크 생중계 사례 조명”팬과 아티스트가 교감하며 완성하는 종합 페스티벌로 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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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 ENM이 ‘KCON LA 2024’를 성황리에 마친 가운데, 외신으로부터 연일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2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현지시간 기준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와 ‘LA 컨벤션 센터’, ‘길버트 린지 플라자’에서 열린 ‘KCON LA 2024’에 글로벌 매체들의 관심이 쏟아졌다. 

    ‘KCON LA 2024’의 뜨거운 열기를 현지 외신들도 일제히 주목하며 소식을 전한 것.

    더 할리우드 리포터는 “지난해 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페스티벌”이라며 “CW 네트워크 생중계는 K팝 공연이 황금 시간대에 전국 TV에 방영되는 최초의 사례”라고 조명했다. 이어 “1세대부터 5세대까지 다양한 K-POP 아티스트를 한자리에 모았다는 점이 KCON LA 2024의 가장 독특한 매력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그래미닷컴은 “2012년 어바인에서 개최된 이래로 많은 발전을 거듭해온 KCON은 10년이 훨씬 지난 지금 전 세계로 확장되었다. 그 발상지인 로스앤젤레스는 여전히 특별하다”며 “올해는 특히 미국 CW 네트워크를 통해 미국 전역에 처음으로 방송되었다”고 주목했다. 또한 “많은 선배 아티스트들이 단독 투어를 개최하고, 많은 아티스트들이 KCON과 동시에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 한편 신인 아티스트들을 만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제공됐다”고 호평했다. 

    LA 타임즈 역시 “‘오빠 사랑해!’라는 함성이 울려 퍼지자 한국의 배우 김수현이 무대에 등장했고, 수많은 인파에 압도되었다”며 “KCON의 규모가 커진 것은 주최 측의 고심에 따른 노력의 결과”라고 극찬했다. 이와 함께 “모든 면에서 성장하는 것이 KCON의 미래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현지 TV 방송을 통해서도 ‘KCON LA 2024’의 생생한 현장이 미국 전역에 소개됐다. 현지 미디어들은 현장 관객 인터뷰를 진행하며 “아이돌을 직접 만나고 K-POP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즐겁다”고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을 담았다.

    CJ ENM은 이번 ‘KCON LA 2024’를 통해 세계 음악시장 1위인 미국에서 K-POP을 중심으로 한국의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 파워를 다시 한번 제대로 입증했다. 사흘간 현장에 12만 5000여 명의 인파가 운집했으며,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서도 약 176개 국가 및 지역에서 580만 여 명이 넘는 관객들이 축제를 즐겼다. 마지막날에는 미국 5대 방송사 CW 네트워크를 통해 K-POP 페스티벌 최초로 미국 전역에 걸쳐 프라임타임에 생중계되는 최초의 사례를 남기며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KCON LA 2024’는 ‘K-POP으로 하나되는 장’으로 연신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냈다. 한국의 빛나는 아티스트들이 유창한 라이브 실력을 뽐내며 매력을 한껏 펼쳐 보였다. 세계 각 지역의 관객들이 한국어로 된 K-POP을 떼창하며 크립토닷컴 아레나를 함성으로 가득 메우는 등 전율을 선사했다. 톱클래스 아티스트가 40여명의 팬들과 함께 무대를 장식하는 ‘드림 스테이지’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장관을 연출했다.

    한편, 2012년 미국 어바인을 시작으로 전 세계 각 지역에서 개최되어온 CJ ENM의 KCON은 음악 콘텐츠를 중심으로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페스티벌 모델을 제시하며 한류 확산에 선구적인 역할을 해왔다. 12년을 넘는 기간 동안 아시아, 중동,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13개 지역에서 개최되어온 KCON의 오프라인 누적 관객 수는 무려 196만 여명에 달한다. CJ EMN은 오는 9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최초로 독일에서 ‘KCON GERMANY 2024’를 통해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