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44곳을 확보 … 감축 여부 따라 운영보상금·동작보상금 등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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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한전)은 고객참여 부하차단제도를 본격적으로 운영해 총 650㎿(메가와트) 규모의 고객 44곳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고객참여 부하차단제도는 전력계통 고장시 주파수 하락 등 불안정한 계통을 회복시키기 위해 한전과 사전 계약된 사용자의 부하를 즉시 차단해 계통을 안정화한다.
전력계통 주파수가 급락하면 발전기 등 전력설비의 고장 위험이 커질 뿐 아니라 전력 품질 문제로 반도체 등 고품질 전기 사용자가 심각한 손해를 입을 수 있다.
한전은 154kV(킬로볼트) 이하 전기를 이용하는 대용량 고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이 제도를 시행했다. 최대 1.0GW(기가와트)의 부하량을 상시 확보해 광역정전에 대비하고 있다.
다만 철도나 병원 등 전력 공급 중단으로 국민 불편이 초래되는 곳은 제외한다.
제도 가입 고객의 주요 업종은 제지·철강 등이다. 제지 업종의 제도 가입률이 약 82%에 달한다. 이는 제지업종이 정전 시 피해규모가 비교적 적어 타 업종 대비 상대적으로 높다고 한전은 설명했다.
한전은 제도 가입 고객에게 실적에 무관하게 연간 운영보상금(1㎾당 1320원)을 지급한다. 부하차단 감축 실적에 따라 동작보상금(1㎾당 9만8200원)을 받게 된다.한전은 "다수 고객이 추가로 가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안전, 환경, 고객 부하 특성 등 계통 기여도를 고려해 적합한 고객과 계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