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 가전, 4~5월부터 가파른 수요 증가세캐리어에어컨, 신제품 8월 주간 판매량 70% ↑렌탈 판매는 창문형 에어컨 중심으로 성장
  • ▲ 캐리어에어컨의 디오퍼스 플러스 에어컨. ⓒ캐리어에어컨
    ▲ 캐리어에어컨의 디오퍼스 플러스 에어컨. ⓒ캐리어에어컨
    올해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 가전 판매가 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른 무더위에 기록적 폭염까지 장기화되면서 예년에 비해 판매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냉방 가전 수요는 지난 4~5월부터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통상 6~8월이 판매 성수기로 꼽히나, 올해는 4월부터 최고 기온이 30도에 달하는 등 예년보다 무더위가 빨리 찾아와 성수기도 앞당겨졌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평균 최대 전력수요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집계 이래 최장 열대야를 동반한 폭염으로 냉방용 전기 수요가 대폭 늘어난 영향이다.

    이 가운데 캐리어에어컨의 주력 제품인 '디오퍼스 플러스'의 경우, 지난 5~6월 판매가 전년 대비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오퍼스 플러스 에어컨은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한 환경 정보 분석 및 유동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환경 맞춤 AI 운전' 기능을 제공한다. 더위가 길어지는 추세인 만큼, AI 기술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판매에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해당 제품은 지난 8월 둘째 주 판매량도 전주 대비 70% 가량 증가하는 등 꾸준한 수요를 기록하고 있다고 캐리어에어컨 측은 설명했다.

    신일전자의 올해 4~8월 가정용 선풍기 판매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 성장했다. 특히 지난 2022년 출시한 '무선 BLDC 폴딩팬'은 출시 3년 만에 약 72억원 규모의 누적 판매고를 기록, 새로운 인기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무선 BLDC 폴딩팬은 접이식 형태로 휴대가 간편해 실내외 전반에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올해는 소비자의 피드백을 반영한 '24년형 폴딩팬'도 출시됐다.
  • ▲ 쿠쿠홈시스의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 ⓒ쿠쿠홈시스
    ▲ 쿠쿠홈시스의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 ⓒ쿠쿠홈시스
    렌탈 판매도 호조다. 설치 공간 제약과 비용 부담이 적은 창문형 에어컨의 수요가 눈에 띈다.

    올해 쿠쿠홈시스의 창문형 에어컨 4~5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지난 5월 신제품 '2024년형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 출시에 힘입어 5~7월에는 전년 동기보다 44% 상승한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신제품은 기존 제품 대비 약 11% 축소된 268mm의 크기와 더불어, '이지 설치 키트'로 별도 설치 공사 없이도 고객 스스로 제품을 창틀에 장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지난 2020년 처음으로 창문형 에어컨을 선보인 귀뚜라미도 올해 여름철 창문형 에어컨 판매가 지난해보다 2.5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귀뚜라미 관계자는 "이른 더위의 영향 아래 개선된 소음 문제와 IoT 기능 및 제습 기능의 높은 가성비 등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정용 소형 무선 선풍기' 3종도 본사 물량 완판을 기록하는 등 고객의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앞서 귀뚜라미는 지난 5월 ▲무선 LED 토네이도 접이식 선풍기 ▲무선 오브제 슬림핏 팬 ▲무선 오브제 서큘레이터를 출시, 여름철 냉방 가전 라인업을 확대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이른 더위와 더불어 늦더위까지 이어지면서 여름철 가전 판매 추이에도 변화가 있었다"며 "가을을 앞둔 시점에도 꾸준한 수요가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