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드사 유료 부가상품 모바일 채널 안내 강화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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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요금 고지서를 확인하던 A씨는 불필요한 유료 부가 서비스를 해지하기로 결심했다. 카드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했지만 가입 현황을 한 번에 보여주는 메뉴를 찾을 수 없었다.금융 소비자가 쉽고 간편하게 카드사의 유료 부가상품 가입 여부와 수수료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사 모바일 채널이 개선된다.금융감독원은 변화하는 디지털 금융환경을 반영해 8개 전업카드사 모바일 채널의 소비자 안내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카드사 유료 부가상품은 신용정보 제공이나 변동 내역 안내·보이스피싱·해킹·금융사기 보상 등 신용정보관리 서비스, 할인쿠폰 제공·휴대폰 수리비 지원 등 생활 혜택형 서비스, 치약·칫솔·과자·꽃 등 정기배송 서비스 등이다. 월 수수료는 신용정보관리 서비스의 경우 300~4900원가량이고 채무면제·유예 서비스의 경우 카드 채무액의 일정 비율이다.최근 모바일 금융 앱 이용 증가, 모바일 명세서 활성화 등 금융서비스 이용 환경이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나 일부 카드사 유료 부가상품 안내가 여전히 PC 홈페이지나 종이 명세서 위주인 상황을 타파하기 위함이다.우선 모든 카드사의 모바일 앱에서 유료 부가상품 가입 내역을 통합 조회하고 원하지 않는 상품은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또 모바일 명세서에 이용 중인 유료 부가상품 내역과 수수료를 별도로 구분해 표시할 계획이다. 현재 일부 카드사 모바일 명세서에는 유료 부가상품 이용내역과 수수료가 별도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지적된다.카드사들은 이번 개선안 시행을 위해 올해 말까지 관련 시스템 개선에 나선다.금감원은 "소비자가 가입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거나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 잊고 있던 상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수수료 지출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