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월 연속 성장세 보여라면·쌀가공식품 '쌍끌이'미국·중국·아세안·유럽 증가
  • ▲ 10월 말 기준 농식품 주요 시장별 수출 상위 품목. ⓒ농림축산식품부
    ▲ 10월 말 기준 농식품 주요 시장별 수출 상위 품목. ⓒ농림축산식품부
    지난달 말 기준 우리나라 농식품(K-푸드) 수출 누적액이 80억달러를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5일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 수출 누적액(잠정)이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전년 동기(75억3000만달러)보다 8.7% 증가한 81억90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14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역대 10월 말 실적 중 최대다. 

    수출 품목별로는 냉동김밥과 즉석밥, 떡볶이 등 쌀가공식품 수출액(2억5000만달러)이 전년 동기 대비 41.9% 증가하며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최대 시장인 미국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5.9% 증가했고, 중국 시장은 지난 9월부터 냉동김밥이 신규로 수출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0.2% 늘어났다.

    최대 수출품목은 라면이다. 라면은 지난달에만 1억2000만불을 수출하면서 누적 10억2080만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초로 10억달러를 넘어섰다. 

    라면은 최대 수입국인 중국, 미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신시장에 해당하는 중남미에는 전년 동기보다 70.9% 늘어났다.  

    신선식품은 김치, 유자, 포도 등이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12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수출시장별로는 미국(13억1000만달러)과 유럽(5억6000만달러)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2.1%, 26.1% 증가해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같은 기간 중국(12억5000만달러)와 아세안(15억7000만달러)도 각각 6.9%, 5.3% 늘어나 지속 성장세를 보였다.

    농식품부는 미국, 중국, 일본에 집중된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세계 인구의 30%가 거주하는 중동, 중남미, 인도 등 3대 신시장에 대한 홍보, 마케팅 등을 강화했다. 

    지난달 말부터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인도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인도의 경우 인기 관광지 콘셉트로 꾸몄고, 사우디의 경우 할랄 제품을 전면 배치하는 등 현지 소비자의 관심사와 케이(K)-푸드를 엮어서 소비 확대를 추진한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동사태, 미국 대선 등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 등이 있으나 바이어 초청 상담회 등을 통해 해외유통매장 입점 확대를 유도하고 수출 최대 실적 달성을 위해 연말 온오프라인 판촉·홍보를 확대해 나가겠다"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