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글로벌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 지속내수선 소비부진, 원가부담 등으로 실적 감소 바이오, 고부가·고수익 품목 확대로 영업이익 75% 증가
  • ▲ CJ제일제당 CIⓒ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 CIⓒ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4조6204억원, 영업이익은 0.4% 신장한 2764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7조4143억 원의 매출, 416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 5.1% 신장한 수치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972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보다 1.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31.1% 줄어든 1613억원으로 집계됐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5690억원)에서 차질을 빚었다.

    해외 식품사업(매출 1조4031억원)은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를 이어갔다. 

    올해 집중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은 40% 증가했다.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된 것이 주효했다.

    북미에서는 주력 제품인 만두(+14%)와 피자(+11%)가 경쟁사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대형마트 등 B2C 기준)의 성장률 15%보다 두 배 이상 높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 694억원(+1.1%), 영업이익 824억원(+74.9%)을 기록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21%), 사료용 알지닌(+35%), 테이스트앤리치(+35%)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고부가가치 품목인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비중 또한 22%에 이르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5789억원과 영업이익 327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및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소폭 줄었으나, 사업 구조 및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지난 분기에 이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