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하이브리드 양자보안 VPN 서비스’ 실증네이버, 로레알코리아와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 맞손밀리의서재, 독자 참여 ‘2024 올해의 책’ 투표 진행
  • ▲ ⓒSK텔레콤
    ▲ ⓒSK텔레콤
    ◆SKT, 미래 인재육성 ‘AI 펠로우십’ 6기 성료

    SK텔레콤은 미래 AI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인 ‘AI 펠로우십’ 6기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AI 펠로우십은 AI를 공부하는 대학(원)생들이 AI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고 현직 개발자와 멘토링을 진행하는 실무 경험 프로그램이다. 우수 연구팀에게는 총 1200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진다.

    프로그램은 총 15개 팀과 44명의 학생으로 운영됐다. 학생들은 ▲생성형 AI ▲컴퓨터 비전과 미디어 ▲네트워크 인프라 연구 과제를 수행했다.

    6기 우수 연구팀은 총 4팀으로 ▲AI 데이터 분석가 도입을 위한 자동화된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연구한 고려대팀 ▲생성형 AI 기술을 이용한 보이스 피싱 탐지 기술을 개발한 성신여대팀 ▲비디오 기반 광고 콘텐츠 레이아웃 제너레이션을 연구한 서울대팀 ▲5G 그린 AI 알고리즘 개발을 연구한 경희대·한양대팀이다.

    우수 과제로 선정된 4팀은 AI 펠로우십을 통해 연구 논문을 작성하고 특허를 다수 출원했으며 상용 서비스에 적용하는 등 성과를 냈다.

    6기 수료자들은 SK텔레콤 신입사원 채용 지원 시 1차 전형을 면제받는 특전이 주어진다. 지난 이수자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동문 프로그램에 참석할 기회도 제공받는다.

    안정환 SK텔레콤 기업문화 담당(부사장)은 “프로그램이 6년째 가시적인 성과를 쌓고있는 만큼 앞으로도 국내 AI 인재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하이브리드 양자보안 VPN 서비스’ 실증

    KT가 ‘하이브리드 양자보안 VPN 서비스’를 위한 실증을 마쳤다.

    실증을 통해 전송망에서 고객 구간까지 하이브리드 양자 보안을 적용했다. 앞으로 KT 가상 사설망(VPN)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이중 보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 양자 보안 실증망은 전송망에 VPN 기술을 결합한 형태다. 전송망에는 양자 키 분배(QKD) 방식이 적용돼 물리적 회선의 도청 시도가 원천 차단된다. 기술에는 양자컴퓨터로도 해독할 수 없는 양자 내성 암호(PQC) 기술을 적용했다.

    실증은 KT가 구축한 국방부와 국토부 모사망에서 약 2주간 진행됐다. KT는 양자암호로 전송망을 보호하고 해당 망에서 국방부와 국토부 간 주고받는 공간정보 데이터를 양자보안 VPN으로 보호했다.

    KT는 향후 공공 분야 등 사업에 하이브리드 양자보안 VPN을 적용할 계획이다.

    명제훈 KT Enterprise통신사업 본부장은 “양자 보안으로의 세대 전환 준비와 국내 양자산업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로레알코리아와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 맞손

    네이버는 로레알코리아와 ESG 가치를 실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네이버는 판매자와 이용자가 ESG 가치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로레알코리아와 협업할 예정이다. 양사는 친환경적 비즈니스와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공동 계획 수립에 나섰다.

    양사는 네이버쇼핑에서 리필제품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한 온라인 광고 집행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로레알코리아가 네이버 광고 집행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측정해 환경친화적인 광고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네이버 커넥트재단 SW 교육 플랫폼 ‘엔트리’가 로레알코리아 브랜드 ‘어반디케이’와 협력해 ‘사이버 폭력 OUT’ 챌린지를 진행하는 공동 캠페인도 추진한다.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정책 대표는 “앞으로 광고주와 판매자, 이용자들도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조성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밀리의서재, 독자 참여 ‘2024 올해의 책’ 투표 진행

    밀리의서재는 독자들이 참여하는 ‘올해의 책’ 선정 투표를 12월 2일까지 진행한다.

    올해의 책 투표로 독자 참여의 폭을 확대한다는 방치밍다. 독자들은 감명 깊게 읽은 책에 투표할 수 있고, 결과는 올해 독서 트렌드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전망이다.

    후보 도서는 ▲경제·경영 ▲시·에세이 ▲인문·교양 등 6개 분야에서 총 30권이다. 후보작은 서재 담은 수 등 밀리의서재의 독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됐다.

    각 분야에서 최다 득표를 기록한 책은 올해의 경제·경영, 올해의 시·에세이 등 해당 카테고리의 대표작으로 선정된다. 이후 전체 투표에서 표를 가장 많이 받으면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다.

    이성호 밀리의서재 독서당 본부장은 “앞으로도 구독자들과 독서의 즐거움을 나누는 다양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티맵 오토, 글로벌 자동차 정보보안 인증 ‘TISAX’ 취득

    티맵모빌리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티맵 오토가 글로벌 자동차 정보 보안 인증 ‘TISAX’를 획득했다.

    TISAX는 독일자동차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자동차 정보 보안 평가 인증이다. 공급망 전체에 걸쳐 자동차 제조사의 정보보호와 데이터 보안 수준을 평가하는 표준화된 기준이다.

    티맵모빌리티는 자동차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글로벌 수준에 알맞은 정보 보안 체계를 구축했다. 국제표준 SW 품질·역량 평가모델 ‘A-SPICE’ 인증을 비롯해 ▲자동차 사이버보안 엔지니어링 국제표준(ISO·SAE 21434) ▲품질 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 9001) ▲환경 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 14001) 등을 보유하며 보안 역량을 유지하고 있다.

    김재순 티맵모빌리티 플랫폼 담당은 “글로벌 기준을 바탕으로 보안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소프트웨어 기반의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컴투스플랫폼, 지스타서 비즈니스 계약 10건 이상 체결

    컴투스홀딩스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이 ‘지스타2024’에서 50건 이상 비즈니스 미팅과 10건 이상 계약을 체결했다.

    컴투스플랫폼은 지스타 BTB 부스에 참가해 게임 백엔드 서비스 ‘하이브’와 웹3 마켓플레이스 ‘X-PLANET’을 글로벌 게임 관계자들에게 소개했다.

    하이브는 총 50건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고 10건 이상 계약을 성사했다. X-PLANET 기대작, 붕어빵 타이쿤은 사전 예약 참여율이 60% 이상 증가했다.

    하이브는 ▲인증 ▲결제 ▲웹3 연동 등 게임 외적인 요소를 한 번에 해결해 주는 게임 백엔드 서비스다. 9월에는 아마존 웹 서비스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해 글로벌 게임 개발사 대상 시장을 개척한 바 있다.

    X-PLANET은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거래 시스템이 강점인 웹3 마켓플레이스다. 게임과 K-POP 등 다양한 영역에서 우수한 작품들을 발굴해 전 세계 웹3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최석원 컴투스플랫폼 대표는 “내년에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 개발사들과 함께 새로운 성공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ISO 22301’ 인증 획득

    카카오는 글로벌 수준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 체계를 인정받았다.

    ISO 22301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를 위한 표준이다. 장애와 재난으로 서비스 중단 상황에서 체계적 대응과 신속한 복구 시스템을 갖춘 기업에게 부여된다.

    카카오는 서비스 영향분석과 리스크 평가를 진행했다. 핵심 서비스와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과 위기 상황 인식부터 대응까지 단계적 프로세스를 고도화했다. 핵심 업무 복구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 운영하며 조직 문화로 내재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반복하고 있다.

    고우찬 카카오 인프라기술 성과리더는 “이용자의 소중한 일상과 비즈니스가 차질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컴투스홀딩스 XPLA, 갤러리쓰리와 NFT 협업 이벤트 진행

    컴투스홀딩스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는 웹3 콘텐츠 솔루션 기업 갤러리쓰리와 함께 대체불가토큰(NFT) 프로젝트 ‘헬로 팰’ 이벤트를 진행한다.

    갤러리쓰리는 XPLA 밸리데이터로 합류해 협력 범위를 넓히고 핵심 프로젝트와 연계를 강화했다.

    XPLA와 갤러리쓰리는 'PAL ID 카드' 기능을 선보였다. 이용자는 캐릭터를 꾸며 자신만의 ID 카드로 제작한 후 텔레그램 미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메신저 스티커로 제작할 수 있다. 스티커를 공유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리워드 프로그램을 마련해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폴 킴 XPLA 팀 리더는 “첫 네이티브 프로젝트 ‘헬로 팰’을 다양한 활용처에 접목해 커뮤니티 참여와 교류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컴, 하반기 주주서한 발표…AI·클라우드 글로벌 성장전략 제시

    한글과컴퓨터가 2024년 하반기 주주 서한을 통해 클라우드와 AI 중심 글로벌 성장 전략을 내놨다.

    한컴은 클라우드 SaaS 사업 확대와 AI 밸류체인 구축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 한컴독스 AI 외에도 AI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 ‘한컴피디아’와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를 연내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주요 지자체와 공공기관, 기업들 수십 곳과 실증사업(PoC)을 진행하고 있다.

    한컴피디아와 한컴어시스턴트는 경량형 언어모델(sLLM)부터 대형 언어모델(LLM)까지 모두 연동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IT 인프라 제약 없이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한컴은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해 유럽 기업 ‘미스트랄 AI’와 기술 네트워크 협력을 추진 중이다. 인텔과 온디바이스 AI 분야 협력과 스페인 ‘페이스피’와 AI 생체인식 사업을 확장하는 등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도 강화하고 있다.

    변성준·김연수 한컴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통해 주주 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넷마블, MMORPG ‘레이븐2’ 멀티 디바이스 부문 최우수상 수상

    넷마블 MMORPG ‘레이븐2’가 구글플레이 선정 ‘2024 올해를 빛낸 게임’ 멀티 디바이스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올해를 빛낸 게임은 구글플레이가 한 해 동안 이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이 중 멀티 디바이스 부문 최우수상은 크로스 플랫폼 지원을 통해 이용자에게 최상의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한 게임에 주어진다.

    레이븐2는 5월 출시 이후 양대 마켓 매출 TOP3에 오른 바 있다. 모바일·PC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컴투스, 글로벌 게임개발 공모전 ‘컴:온’ 접수 시작

    컴투스는 글로벌 게임개발 공모전 ‘컴:온 2024’ 작품 접수를 시작했다.

    공모전은 19일부터 12월 30일까지 모바일 혹은 PC 플랫폼 기반의 창작 게임을 접수한다.

    상금 규모는 총 4000만원이다. 게임 개발에 관심 있는 만 14세 이상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개인 혹은 10인 이내 팀 단위로 응모할 수 있다.

    수상자에게는 컴투스 그룹 블록체인 기반 게임 플랫폼 ‘하이브’ 무상 제공과 컴투스 현직자들이 참여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컴투스 입사 지원 시 가산점 부여 등 특전이 주어진다.

    지원자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지원서와 게임 기획서, 게임 특징과 개성을 잘 보여주는 영상 파일을 제출하면 된다.

    컴투스는 추후 1차 심사 합격자를 대상으로 프로토타입 빌드 제출과 프레젠테이션 발표 2차 심사를 진행한다. 1, 2차 심사 결과를 종합해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드림어스컴퍼니 플로,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워치 앱’ 선정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는 음악 플랫폼 플로(FLO)가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수상작’의 ‘올해를 빛낸 워치 앱’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구글플레이는 매년 한 해 동안 이용자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앱을 대상으로 올해를 빛낸 수상작을 선정한다. 

    플로는 워치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사용자가 편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한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플로는 스마트폰 연동과 단독 재생을 모두 지원해 원하는 환경에 맞게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운동, 산책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자 경험에 맞춘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한다. 지연을 최소화해 끊김이 없는 음악 재생 기능을 지원하며 QR 로그인 기능으로 손쉬운 로그인을 돕는다.

    김문주 드림어스컴퍼니 프로덕트본부장은 “앞으로도 스마트워치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