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년만에 기록적 폭설에 편의점 위기 거점으로 역할우산 비롯해 도시락, 방한용품 매출 두자릿 수 성장올 겨울 내 종종 폭설 가능성… 편의점 역할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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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에 117년만의 기록적 폭설이 내린 지난 27, 28일 편의점이 근거리 유통채널이 위기 거점 역할을 톡톡히 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산을 비롯해 양말, 내의 등 난방용품 매출이 급증하는가 하면 외출이 힘들어진 사람들에게는 도시락, 라면 매출이 두자릿 수 성장했기 때문이다.29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기록적 폭설이 내린 지난 27일, 28일 양일간 편의점 업계는 때 아닌 특수를 맞았다.편의점 전반적으로 방한용품과 양말, 내의부터 도시락 등 간편식 매출이 급증한 것이다. 최대 40cm의 적설량을 헤치고 출근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에게 젖은 양말을 대체하기 위한 수요부터 배달마저 발이 묶이면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한 끼 식사를 찾는 사람들도 많았다.먼저 편의점 CU는 지난 이틀간 전 주 대비 김밥, 도시락 등 간편식 매출이 33.2% 늘었다, 국탕찌개 등 HMR의 매출도 24.5% 늘었고 반찬류 18.0%, 식재료 16.5%, 라면류 18.4% 등 식사 메뉴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우천 방한용품 매출도 대폭 늘었다. 우산과 우비는 각각 360.0%, 281.5% 매출이 상승했고 핫팩 268.1%, 장갑 159.5%, 양말 137.8%, 타이즈 100.9% 등 방한용품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다.다른 편의점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GS25는 같은 기간 자동차용품 매출이 255.8% 늘었고 양말 매출이 208.7% 신장했다. 방한용품과 핫팩의 매출도 각각 189.0%, 129.3% 늘었다. 몸을 따뜻하게 덥힐 수 있는 핫초코·코코아 매출도 178.6% 증가했다.세븐일레븐은 27일부터 28일 이틀간 우산 매출이 전주 대비 65% 늘었고 양말 매출이 160%, 내의 매출이 60% 증가했다. 핫팩, 장갑 등 방한용품 매출은 120% 증가했다. 이 외에 라면과 어묵이 각각 20%, 호빵 매출은 30% 증가했다.특이한 것은 와이퍼, 워셔액 등 자동차용품이 6배 이상 늘었고 전기절연테이프, 목장갑 등의 청소·작업용품 매출도 25% 증가했다. 눈 속에서 차량 운행을 위한 와이퍼 교체 및 워셔액 등 구매가 활성화 된 것으로 분석된다.악천후는 보통 유통업계 매출의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지만 편의점은 예외다. 근거리 유통채널의 특성이 전례 없는 폭설에 안전 거점으로서 역할을 한 셈이다.유통업계 관계자는 “폭우나 폭설 같은 비상상황에서는 멀리 떨어진 대형마트를 찾기보다는 가까운 편의점에서 생필품을 조달하는 경우가 많다”며 “편의점이 근거리 거점으로서 위기 상황에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이같은 폭설은 올해에도 수차례 더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이번 폭설은 평년보다 ‘더운 바다’가 ‘찬 공기’를 만난 결과로 만들어졌는데, 기상청은 올 겨울 포근한 기온 속에서 이번 같은 ‘눈 폭탄’이 다시 내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추운 날씨와 폭설 등의 악조건을 피해 편의점에서 간편한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한 수요가 몰리고 있다”며 “전국 점포에 간편식, HMR 등의 재고를 확보해 편의점을 찾는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