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론칭 2년만에 역대 최고 MAU 기록, 244만명 폭증차별화 O4O 서비스, 통합 마케팅 전개 결과퀵커머스, 와인25플러스, 마감할인 등 주력 서비스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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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GS 앱이 오프라인 유통사 1위 앱으로 자리매김했다.GS리테일은 전용 모바일 앱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이하 MAU)가 론칭 2년만에 244만명 폭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우리동네GS 앱의 MAU가 지난 10월 기준, 역대 최고치인 389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이는 우리동네GS 앱이 첫 론칭 된 지난 22년 10월 MAU(145만) 대비 244만명 증가한 수치다. 편의점, 슈퍼마켓은 물론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모바일 앱과의 MAU격차를 100만명 이상 벌린 오프라인 유통 앱 역대 최고 수준의 기록이다.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 내 GS25, GS더프레시와 연계한 차별화 O4O 서비스 탑재,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을 전개하는 전략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이용 고객은 물론 온라인 기반 소비 수요까지 성공적으로 흡수한 점 등을 비약적인 성장 배경으로 분석했다.△퀵커머스(배달, 픽업) △와인25플러스(주류 스마트오더) △마감할인 △사전예약 판매 △나만의 냉장고(상품 보관) △GS페이(간편결제) 등이 우리동네GS 앱의 성장을 이끈 주력 O4O 서비스로 꼽힌다.우리동네GS 앱과 전국 GS25, GS더프레시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연결한 GS리테일의 올해 ‘퀵커머스’ 매출은 전년 대비 67.8% 신장했다. 7천여종의 주류를 앱으로 주문하고 인근 매장을 통해 수령할 수 있는 ‘와인25플러스’의 주문 건수도 동기간 190.2% 수직 상승했다.소비기한 임박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마감할인’의 매출 규모는 론칭 1년만에 무려 430% 폭증했으며, 히트 상품(GS25)을 선 출시하거나 신선식품(GS더프레시)을 최저가 수준으로 운영하는 ‘사전예약’ 상품은 대부분 조기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또, GS25 상품을 앱에 보관했다 찾아갈 수 있는 ‘나만의 냉장고’에는 누적 1억개 이상의 상품 보관이 이뤄졌으며, 결제·할인·적립 등의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자체 결제 시스템 ‘GS페이’의 누적 가입자 수는 이미 45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GS리테일은 오는 2025년에도 우리동네GS 앱을 전초기지로 활용한 O4O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AI를 활용한 차별화 서비스 개발에 우선 돌입하는 등 우리동네GS 앱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이정표 GS리테일 O4O 부문장은 “GS리테일의 O4O 전략이 편의점, 슈퍼마켓 이용 시 앱을 적극 활용하게 만드는 등의 새로운 오프라인 유통 소비 모델을 구축해 가고 있다”며 “미래 고객인 1020은 물론 액티브 시니어로 주목 받고 있는 5060 고객까지 오프라인 매장의 충성 고객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