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사내 연말 시상식 ‘엔톱어워즈’ 개최카카오, 도산공원에서 ‘라춘복배달’ 이벤트 진행NHN, 안전보건경영 국제표준 ‘ISO 45001’ 인증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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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AI 안정성·투명성 제고 ‘그룹 기술윤리 보고서’ 발간

    카카오는 그룹 차원의 기술윤리 활동 성과를 담은 ‘2024 그룹 기술윤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서비스와 기술의안전성과 투명성 강화를 목표로 한 카카오 그룹의 연간 기술윤리 활동과 정책적 노력을 종합적으로 소개했다.

    카카오는 그룹 차원의 기술윤리 거버넌스를 강화한 점을 강조했다. 지난 4월 그룹 차원의 기술 윤리를 체계화하기 위해 기존 ‘공동체 기술 윤리 위원회’를 개편하고 ‘그룹 기술윤리 소위원회’를 신설했다. 그룹기술윤리 소위원회는 리스크 사전 점검, 기술윤리 정책 통합 관리 등 선제적 대응에 중점을 둔다.

    그룹 기술윤리 소위원회는 올해 ▲카카오 AI 윤리 신규 항목 신설 ▲안전한 AI를 위한 핵심 체크리스트 도입 ▲생성형 AI의 사내 활용 정책 총 3건의 기술윤리 정책을 새롭게 수립했다.

    특히 ‘카카오 그룹의 책임 있는 AI를 위한 가이드라인’에는 이용자의 주체성을 강조하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안전을 보장하는 신규 조항이 추가됐다. AI 기반 서비스의 출시와 업데이트 과정에서 ‘안전한 AI 체크리스트’를 필수적으로 점검하도록 했다.

    이 외에도 매월 온라인 매거진 ‘테크에틱스’ 발간, 그룹 리터러시 활동 소개 페이지 개설, 연간 그룹 기술윤리 보고서 발간, 국내외 외부 소통과 협력 확대 등 기술윤리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는 리스크 관리 체계인 ‘Kakao AI Safety Initiative(Kakao ASI)’를 구축했다.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AI 개발을 위해 AI Alliance에 가입하는 등 국제 협력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상호 그룹기술윤리 소위원회 리더는 발간사를 통해 “보고서를 통해 안전하고 포용적인 미래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을 간명하고 투명하게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 사내 연말 시상식 ‘엔톱어워즈’ 개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사내 연말 시상식 ‘ENTOP AWARDS 2024’(엔톱어워즈)를 열고 최고의 IP와 IT기술 등 흥행 사례를 임직원들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엔톱어워즈는 카카오엔터가 올해 선보인 IP와 기술 혁신 사례, 회사 성장을 이끈 프로젝트들 중 최우수 케이스를 선정하고 함께 축하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시상식은 올 한해 각 콘텐츠 장르별로 가장 우수한 IP를 선정하는 ‘베스트 IP’ 부문과 회사 성장고하 브랜딩에 기여한 프로젝트에 상을 수여하는 ‘베스트 임팩트’ 부문으로 구성됐다. 베스트 IP 부문에는 ‘내일의 으뜸 : 선재 업고 튀어’(스토리 IP), 에스파(aespa) ‘Supernova’(뮤직 IP), ‘핑계고’(미디어 IP)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회사와 브랜드 성장에 기여한 프로젝트에 수여하는 ‘베스트 임팩트’ 부문에는 음악콘텐츠 부문이 진행한 ‘음악 IP 전략 마케팅 프로젝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론칭한 AI 브랜드 ‘헬릭스’(Helix)가 선정됐다.

    권기수, 장윤중 카카오엔터 공동대표는“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도산공원에서 ‘라춘복배달’ 이벤트 진행

    카카오는 강남구와 새해맞이 특별 이벤트 ‘라춘복배달’을 도산공원에서 진행한다.

    새해 인사가 활발히 오가는 연말연시에 주변 사람들과 더욱 특별하게 복을 나누고 소원을 빌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24일부터 2025년 2월 2일까지 약 6주간 진행된다.

    카카오는 강남구와 함께 도산공원 전체를 라이언과 춘식이 캐릭터를 활용한 새해 테마 공간으로 구성했다. 도산공원 정문에서 공원 안으로 이어지는 길목을 복주머니와 춘식이 한지등으로 꾸며 새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 공원 중심부는 털모자 등 겨울 코스튬을 입은 라이언과 춘식이 초대형 애드벌룬을 설치해 포토존으로 꾸몄다.

    포토존 옆에 위치한 춘식이 복주머니 모양의 팝업 부스에서는 매일 12시부터 17시까지 선착순 100명에게 SNS 이벤트 참여 시 손난로, 아크릴 키링, 새해 덕담이 담긴 랜덤 복권 등이 담긴 복주머니 굿즈 패키지를 증정한다.

    또한 방문객들의 새해 희망과 소망을 적을 수 있는 소원지도 제공한다. 작성한 소원지를 공유할 수 있는 ‘소원 전시존’도 별도로 마련해 연말연시 분위기를 더욱 따뜻하게 만들 계획이다.

    강남구에서 이번 행사를 홍보하기 위한 옥외 광고 캠페인도 진행된다. 라이언과 춘식이가 복 배달원으로 변신해 초대형 복주머니를 배달하는 생동감 있는 3D 영상이 강남역, 코엑스, 신사역 등 주요 미디어 스크린에서 송출될 예정이다.

    최선 카카오 프렌즈크리에이티브 리더는 “2025년에도 다양한 캐릭터 IP를 오프라인에서 규모감 있게 선보일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NHN, 안전보건경영 국제표준 ‘ISO 45001’ 인증 취득

    NHN은 기업 안전보건경영 시스템을 평가하는 국제표준 ‘ISO 45001’ 인증을 신규 취득했다.

    ISO 45001은 산업 현장의 안전보건 관리에 대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하며 임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기업에게 부여된다.

    NHN은 현재 운영중인 안전보건경영 체계를 보다 고도화 하는 한편, 기업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ESG 경영 의지를 확고히 하고자 이번 인증을 취득하게 됐다. 

    전 구성원과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안전보건 7대 경영방침과 5개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사업장 구축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NHN은 반기별 안전보건 위험성 평가와 월별 안전보건협의체를 각각 실행하고 있다. 사업장 내 업무공간과 시설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선제적인 개선 조치에 나서고 있다. 

    또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교육과 지역 소방서와 연계한 소방합동 훈련을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안전사고와 재해에 대한 임직원들의 의식수준과 대응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남이천 NHN GA실 이사는 “캠페인을 통해 안전보건 의식을 높이고, 관련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산업재해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