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오는 16일 임시 주총서 신임 대표 선임대한항공 출신 인사 경영진 변화로 통합 LCC 속도부산 지역 "에어부산, 지역의 자랑스러운 기업 자산"조원태 회장 "통합 LCC 거점, 인천국제공항 될 것"
  • ▲ 조원태 회장은 당초 계획대로 통합 LCC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데일리DB
    ▲ 조원태 회장은 당초 계획대로 통합 LCC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데일리DB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기업결합이 성사되면서 양사 LCC(저비용 항공사) 자회사 간 합병이 가시화되고 있다. 부산 지역에서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을 주장하고 있지만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당초 계획대로 통합 LCC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에어부산은 오는 16일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사옥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날 임시 주총에서는 ▲사내이사 정병섭·송명익 선임의 건 ▲기타비상무이사 서상훈 선임의 건이 의결될 예정이다. 

    정병섭 대한항공 상무(여객영업부 담당)는 에어부산 신임 대표에, 송명익 대한항공 상무(기업결합 TF 총괄팀장)는 에어부산 영업본부장에 내정된 상태다. 대한항공 출신 인사로 에어부산 경영진이 꾸려지면 통합 LCC 출범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 LCC 자회사인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LCC 자회사인 에어서울, 에어부산이 합쳐지면 규모면에서 기존 LCC 1위인 제주항공을 뛰어넘게 된다.

    다만 부산 지역과 상공계 등에서는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을 요구하면서 통합 LCC 출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에어서울은 아시아나항공이 100% 지분을 갖고 있다. 반면 에어부산의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41.89%, 부산시와 부산상공계에서 16.07%를 보유하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지난달 1일 성명에서 “에어부산은 부산기업과 부산시민의 손으로 일궈낸 자랑스러운 기업 자산”이라면서 “이를 정부 산업정책의 일환으로 잃게 된다면 지역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 ▲ 부산 지역 사회에서는 에어부산의 분리 매각을 요구하고 있다. ⓒ뉴데일리DB
    ▲ 부산 지역 사회에서는 에어부산의 분리 매각을 요구하고 있다. ⓒ뉴데일리DB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과 가덕도 허브공항 시민추진단’도 최근 “통합 LCC가 본격 추진되기까지 아직 시간이 있다”면서 “에어부산이 반드시 분리매각이 될 수 있도록 시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 지역에서는 에어부산의 분리 매각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통합 LCC 본사를 부산에 유치하는 방안, 독자적으로 ‘부산에어’(가칭)를 설립하는 방안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반발에도 조 회장은 원래 계획대로 통합 LCC 방안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앞서 조 회장은 지난 2022년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통합 LCC를 진에어 브랜드로 운항하며, 거점은 인천국제공항이 될 것”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조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그룹사들이 한진그룹이라는 지붕 아래 함께하는 큰 변화가 있었다”면서 “우리는 통합 항공사의 출범을 위한 본격적인 여정에 나서게 된다”고 말한 점을 감안하면 분리매각 가능성은 매우 낮다. 

    에어부산이 통합 LCC에서 빠지게 되면 LCC 자회사 간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없다는 점도 문제다. 

    게다가 에어부산이 분리 매각되면 진에어-에어서울 통합 항공사, 제주항공의 LCC 양강 체제에 유럽 노선까지 확대한 티웨이항공 등의 틈바구니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오히려 분리매각으로 경쟁력 하락, 입지 약화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 입장에서는 메가 캐리어, 통합 LCC를 추진하는 만큼 알짜 항공사인 에어부산을 매각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면서 “에어부산의 분리 매각이나 부산에어 출범은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전했다. 

    황용식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에어부산이 통합 LCC 체제에서 파이를 키우고 통합 대한항공과의 연계성을 갖는 게 유리할 것”이라며 “부산 지역 사회에서 에어부산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경제 상황을 감안하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