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엠모바일, ‘AI 자동개통’ e심 가입 고객 확대웨이브, 국내 OTT 최초 AI 상담사 도입한컴위드, AI 기반 안면인식 솔루션 병원 키오스크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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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U+-대한상의, 전국 한부모가족시설에 건전지 1만7000개 기부

    LG유플러스와 대한상의 기업가정신협의회(ERT)는 한국한부모가족복지시설협회(한가협)에 건전지 약 1만7000개를 기부했다.

    한가협은 한부모가족복지시설의 전국 연합체로 지난 1955년 창립 이후 한부모가족에 대한 출산·양육·생활지원 등을 통해 이들의 자립을 돕고 있다.

    LG유플러스와 ERT는 지난해 12월 폐배터리 분리배출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목표를 달성할 경우 소외 계층에 '새 배터리'를 기부하기로 했다. 아동이 다수 거주하는 시설에 장난감 등 건전지가 쓰이는 곳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한가협에 기부를 결정했다.

    앞서 LG유플러스와 ERT, 한국배터리순환자원협회는 자원순환의 사각지대인 폐배터리 수거율을 높여 토양오염을 줄이기 위해 '폐배터리 분리배출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들은 '폐배터리 전용 수거함'을 제작해 캠페인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과 소상공인에 수거함을 지급했고, 시니어 인력을 연계해 폐배터리를 직접 수거하도록 하는 등 참여를 독려했다.

    지난 2월 11일 'ERT 멤버스데이'에서도 폐배터리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알렸다. 당시 하루에만 100kg 이상의 폐배터리가 수거됐고, 3개월 동안 진행된 캠페인에 참여한 기업이 300곳을 넘어서면서 최종적으로 건전지 기부가 이뤄지게 됐다.

    이명섭 LG유플러스 ESG추진팀장은 “앞으로도 자원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ESG경영에 힘쓰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엠모바일, ‘AI 자동개통’ e심 가입 고객 확대

    KT엠모바일이 e심 개통 고객에도 ‘AI 자동개통’ 서비스를 적용한다.

    KT엠모바일은 2024년 6월 AI 기반 자동개통 시스템을 선보이며 고객의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과 정보 검증, 개통 처리까지의 과정을 인공지능으로 자동화했다.

    AI 자동개통 서비스는 KT엠모바일 공식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유심 개통을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이번 서비스 적용 대상 확대 조치를 통해 e심 개통을 신청한 고객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비대면 가입 수요의 증가와 e심 지원 단말이 확산되는 시장 흐름에 맞춰 고객 접점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KT엠모바일은 개통 서비스 뿐만 아니라 향후 고객센터 ARS 시스템과 챗봇 서비스 등 다양한 고객 접점에도 AI솔루션을 확대 적용해 편리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광규 KT엠모바일 사업운영본부장은 “앞으로도 고객 경험 혁신과 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에 AI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웨이브, 국내 OTT 최초 AI 상담사 도입

    웨이브가 국내 OTT 서비스 최초로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를 도입했다.

    웨이브 AICC는 인공지능 음성 상담서비스 ‘웨이비’가 이용자 질문을 실시간 분석하고 신속하게 답변하며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이 필요한 고객이 웨이브 고객센터를 통해 자연어로 질문하면 웨이비는 음성 데이터를 분석해 곧바로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웨이브측은 AICC 도입으로 상담 대기시간을 크게 줄여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자 정보에 친숙한 고객들을 위해 기존 1:1 문의 게시판, 채팅 상담 채널도 계속 유지된다.

    이상진 웨이브 고객경험관리 리더는 “상담센터에 축적된 고객 경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컨택센터를 계속 발전시켜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컴위드, AI 기반 안면인식 솔루션 병원 키오스크 적용

    한컴그룹 계열사 한컴위드는 ‘엔에스스마트’와 AI 기반 안면인식 솔루션 ’한컴 오스’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엔에스스마트의 병원 키오스크에 한컴 오스를 도입함으로써 비대면 본인확인과 사용자 식별이 가능해져 환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진료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안면인식 솔루션을 활용한 간편인증 서비스는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건강보험의 건전성을 강화하며, 병원의 진료카드 발급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컴 오스는 얼굴 인식 기반의 본인 인증 기술이다. 고도화된 위변조를 탐지하는 패시브 라이브니스(Passive liveness) 검증 기능을 통해 높은 보안성을 제공한다. 얼굴 정보 패턴을 생성하고 위변조 여부를 확인해 안전한 디지털 인증 환경을 조성해 금융, 공공,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송상엽 한컴위드 대표는 “지속적인 기술 협력과 국내 보안 시장 내 입지를 경쟁력으로 안면인식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알파 기프티쇼, 전자금융업 라이선스 취득 … 누적고객 15만 돌파

    KT알파의 모바일 상품권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가 누적 기업고객 15만을 돌파했다.

    기프티쇼 비즈는 모바일 상품권 기업 시장 점유율 약 40%를 차지하는 1위 서비스다. 임직원 복지와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목적으로 모바일 상품권을 대량으로 발송할 수 있다.

    기프티쇼 비즈의 지난해 거래 금액은 전년 대비 21% 상승했고, 누적 회원 수는 30% 증가했다. 연중 기업들의 모바일 상품권 수요가 가장 많은 12월의 신규 회원은 전년 대비 37%, 구매 회원은 11% 늘었다.

    서비스 고도화와 차별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15만 고객을 확보하는 데 유효했다. 주요 부가 서비스로는 ▲실물 판촉물 구매가 가능한 ‘판촉 서비스’ ▲문자 발송 없이 핀 번호만 증정하는 ‘핀 발행’ ▲고객과의 소통 채널로 활용 가능한 ‘무료 문자’ ▲발송 후 익월 결제하는 ‘후정산’ 등이 있다.

    기프티쇼 비즈는 기업의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서비스를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우수한 품질의 판촉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판촉 서비스의 상품 추천 기능을 고도화하고, 고객사 시스템에서 모바일 상품권 연동 발송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전용 API(인터페이스)를 고도화해 상품 조회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석훈 KT알파 G커머스사업부문장은 “기업용 모바일 상품권을 대표하는 서비스이자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왓챠-SBA, ‘숏폼 드라마 제작지원’ 사업 총 4억원 지원

    왓챠가 서울경제진흥원과 숏폼 드라마 시장의 성장과 콘텐츠 다양성 확보를 위한 ‘2025 SBA X 왓챠 숏폼 드라마 제작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숏폼 드라마 IP 발굴 및 제작 지원을 통해 콘텐츠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기획됐다.

    서울시에 소재한 숏폼 드라마 제작이 가능한 중소기업 콘텐츠 제작사라면 지원이 가능하고, 컨소시엄 형태로도 참여할 수 있다. 4월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고, 총 4편을 선정해 편당 1억원이 지원된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제작사는 콘텐츠 제작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어 안정적인 조건에서 숏폼 드라마 제작에 집중할 수 있다.

    왓챠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콘텐츠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왓챠는 지난해 말 국내 OTT 업계 최초로 숏드라마 전문 플랫폼 '숏챠'를 출시하고 숏폼 시장에 진출했다. 숏챠는 1회당 1분 내외의 짧은 세로형 콘텐츠로, 이동 중이나 짧은 휴식 시간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 해피빈, 주거 취약계층 지원 ‘LH 나눔펀드’ 굿액션 캠페인 진행

    네이버 해피빈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 실현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LH 나눔펀드’ 굿액션 캠페인을 전개한다.

    LH 나눔펀드는 LH 임직원들이 매월 급여에서 공제해 자발적인 기부로 마련한 사회공헌 재원이다. 주거 취약계층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 공동체를 위해 매년 해피빈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해피빈을 통한 누적 기부액은 12억원을 넘으며 취약계층 주거 환경 개선 등 다양한 지원을 이어왔다.

    이번 나눔 사업은 고립된 삶을 살아가는 고령 장애인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 등 공간 복지 지원을 위해 16개 단체에 1억원을 전달했다. 해피빈과 LH는 굿액션 캠페인을 통해 공간 복지 지원의 필요성을 소개하며 참여형 사회공헌을 실천하는 장을 마련했다. 전국의 LH 임직원 3000여 명과 사용자 6000여 명이 기부에 참여하는 등 공감 어린 동참과 응원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경 네이버 해피빈 리더는 “누구보다 따뜻하고 안전한 집에 진심인 LH 임직원과 함께 기후위기 주거 취약계층 등 다양한 공간 복지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피빈과 LH는 2016년 업무협약을 맺고 ‘LH 나눔펀드’ 기금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LH는 지금까지 해피빈을 통해 241개 단체에 기부금을 전달하며 나눔 희망을 전했다. 앞으로 해피빈과 LH는 민·관 협업으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저출산 극복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협력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카카오같이가치, 쬬르디 적용 BIG5 성격검사 개편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기존 BIG5 성격검사에 쬬르디 캐릭터 30종을 적용했다.

    이번 리뉴얼은 정신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흐름을 반영해 이용자들이 자신의 성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심리 용어가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해 각 성격 유형을 쬬르디 캐릭터와 연계해 친근하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같이가치는 2017년 9월부터 이용자들이 자신의 성격유형을 진단하고, 이해·개선할 수 있도록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와 공동으로 개발한 ‘마음날씨’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BIG5 성격검사 역시 그중 하나로 2019년 9월부터 서비스했으며, 올해 3월 기준 약 610만 건의 참여 수를 기록했다. 

    BIG5 성격검사는 심리학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성격검사로, 인간의 성격을 결정하는 개방성·성실성·외향성·우호성·신경성 등 5가지 요소를 분석해 총 30가지 키워드로 성격을 진단한다. 이 30가지 키워드에 쬬르디 캐릭터 30종을 매칭해 검사 결과를 직관적이고 재미있게 표현한 것이 이번 리뉴얼의 가장 큰 변화다. 

    강승원 카카오 같이가치 리더는 “새로워진 BIG5 성격검사를 통해 이용자들이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더 깊게 이해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대회 ‘PMPS 프리시즌’ 개최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e스포츠의 국내 프로 대회 ‘마운틴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프로 시리즈(이하 PMPS) 2025 시즌 0'을 개최한다.

    마운틴듀 PMPS 2025 시즌 0는 올해 PMPS의 시작을 알리는 프리 시즌 대회다. 이달 22일과 23일 양일간 온라인으로 하루 6개 매치씩 총 12개 매치로 진행된다.

    대회 출전팀은 ▲디플러스 기아 ▲디알엑스(DRX) ▲에프엔(FN) 세종 ▲이프유마인 게임 피티 ▲농심 레드포스 등 공식 파트너 5개 팀을 포함한 총 16개 팀이다,

    대회 우승팀은 상금 1000만 원을 획득하며 4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리는 ‘2025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글로벌 오픈(PMGO)’에 진출한다. 올해 PMPS 출전권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공식 파트너 5개 팀을 제외한 상위 5개 팀은 정식 시즌 대회인 마운틴듀 PMPS 2025 시즌 1에 진출한다.

    팬들은 응원하는 팀을 위한 응원 메시지와 온라인 치어풀을 제출하거나, 해당 팀의 최종 순위를 예측하는 응원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당첨자 10명에게는 추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굿즈가 증정된다.

    ◆KT DS, 협력사 상생 ‘파트너스 데이’ 개최

    KT그룹의 IT서비스 전문기업 KT DS가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소통과 동반자적 협력 강화를 위해 '2025 KT DS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2025년 주요 경영 방향 ▲AX 사업 전략과 협력 방안 ▲AX 분야 우수 협력 사례 발표 세션이 이어졌다. KT DS는 지난해 'Cloud와 AI 전문 SW 기업'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역량 최우선을 목표로 AX 양적 정예화와 질적 전문화에 집중하고 있다. KT DS 구매 원칙은 경쟁입찰을 활성화해 우수 협력사의 진입 기회를 확대하고, 전략적 협력을 통해 AX 분야 등의 질적 성장을 목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가온데이터와 키위즈 등 10개 기업을 베스트 파트너사로 선정하고 총 3000만 원 규모의 상금과 상패를 전달했다. 

    KT DS는 동반 상생을 위해 ▲파트너사 무상 IT, AX 맞춤 교육 ▲중소·중견 파트너사 100% 현금 대금 지급 ▲저금리 대출 상생협력펀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상국 KT DS 대표는 “앞으로도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컴투스홀딩스, 캐주얼 MMORPG ‘스피릿 테일즈‘ 출시

    컴투스홀딩스는 캐주얼 MMORPG ‘스피릿 테일즈(Spirit Tales)’를 정식 출시했다.

    스피릿 테일즈는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쾌속성장을 전면에 내세운 캐주얼 MMORPG다. 총 40여 종에 이르는 정령들과 함께 도시, 하늘섬, 바다, 동굴, 숲, 설원 등으로 구성된 9개 월드맵으로 모험을 떠나게 된다.

    총 5종의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전투 스타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에 배치되는 총 3마리의 정령들은 ‘탱킹’, ‘딜 보조’, ‘버프’ 등 고유 스킬을 보유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배가시킬 수 있다.

    쾌속성장을 돕는 다채로운 콘텐츠들도 눈길을 끈다. ‘요일 던전’과 ‘악마퇴치’에서는 캐릭터 레벨과 직업, 스킬 등을 성장시킬 수 있는 주요 재화를 얻을 수 있다.

    스피릿 테일즈는 ‘히어로즈 테일즈’의 핵심 개발진이 설립한 ‘이위게임즈’가 개발하고 컴투스홀딩스가 서비스하는 캐주얼 MMORPG다.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해 모바일과 PC를 오가며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넷마블, 신작 ‘RF 온라인 넥스트’ 오후 8시 정식 출시

    넷마블은 올해 첫 신작 ‘RF 온라인 넥스트’를 오후 8시에 국내 정식 출시한다.

    RF 온라인 넥스트 모바일 버전은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PC 버전은 공식 브랜드 사이트를 통해 설치할 수 있다.

    또 넷마블의 모바일 리모트 서비스 ‘넷마블 커넥트’ 앱도 제공해 넷마블 런처로 PC에서 실행 중인 RF 온라인 넥스트를 원격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넷마블은 정식 출시와 함께 총 6개 월드 36개 서버를 오픈하며, 이용자 현황에 따라 신규 월드 등을 지속해서 업데이트해 보다 쾌적한 이용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출시를 기념해 ‘RF 론칭 기념! 스페셜 출석’ 이벤트도 4월 말까지 실시한다. 출석 미션 달성 시 성장 지원 상자, 바이오슈트·로버 소환권 등 특별한 선물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격전지 집결! 홀리가스 교환 이벤트’, ‘지치지 않는 용병 이벤트’ 등 인게임 주요 재화인 ‘크레딧’과 신기 운용에 필요한 ‘홀리가스’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한편, RF 온라인 넥스트는 지난 20여 년간 서비스하며 글로벌 54개국 2000만 명 이용자에게 널리 사랑받은 ‘RF 온라인’ IP를 활용한 MMORPG 신작이다. 우주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3개 국가 간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바이오 슈트·비행 액션·메카닉 장비 ‘신기’ 등을 통해 다채로운 전투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일게이트, 선불업 등록완료 … ‘스토브페이’ 법인 설립

    스마일게이트는 ‘스토브페이’ 법인을 설립하고 선불전자지급수단발행과 관리업 등록을 완료했다.

    선불전자지급수단이란 고객이 온라인 플랫폼 등에 미리 금액을 충전해 두고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이나 캐시·포인트 등을 의미한다. 선불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등록 면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선불업 등록이 필수적이다.

    스토브페이는 게임 플랫폼 스토브(STOVE)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인 스토브캐시 등을 발행, 관리한다. 이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는 페이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결제 수단 관련 업무를 운영한다.

    이번 법인 신설과 선불업 등록은 강화된 전자금융거래법에 대응하고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선불업 등록을 위해서는 재무 건전성, 시스템 안정성, 이용자 보호 장치 등 다양한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스마일게이트는 스토브페이 법인 설립으로 전자금융업 전문 법인을 보유하게 됐다. 향후 스토브 플랫폼의 결제 관련 서비스 품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 신청도 검토하고 있다.

    송민철 스토브페이 대표는 “전자금융거래법을 철저하게 준수하면서 단계적으로 스토브페이만의 특화된 영역을 개발해 사업을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SDS-SAP, 규제 산업군 중심 클라우드 ERP 사업 협력

    삼성SDS가 SAP와 클라우드 ERP 사업 협력을 고도화한다.

    이준희 삼성SDS 대표이사와 크리스티안 클라인 SAP CEO는 클라우드 사업 전략에 대해 협의했다. 삼성SDS의 ERP 구축,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ERP 사업 확대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특히 공공과 금융, 방산 등 규제 산업군에 대한 클라우드 ERP 도입을 위해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삼성SDS와 SAP간의 전략적 협업은 클라우드 ERP 기반 AI와 하이퍼 오토메이션 영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규제 산업군 고객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ERP 전환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이준희 삼성SDS 대표는 “최고 수준의 ERP 운영과 클라우드 역량을 기반으로 SAP와 협력을 강화해 고객들에게 한층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