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월 누적 수주 韓 22% vs 中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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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계의 지난달 글로벌 선박 수주 점유율이 17%를 기록, 중국에 1위 자리를 내줬다.9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4월 세계 선박 수주 물량은 364만CGT(표준선 환산톤수·75척)로 전년 동기(836만CGT) 대비 56% 감소했다.이중 한국이 62만CGT(15척)를 수주해 점유율 17%를, 중국은 251만CGT(51척)로 69%를 기록했다. 지난 3월 한국은 점유율 55%로, 중국(35%)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바 있다.1~4월 올해 전 세계 누적 수주 물량은 1259만CGT(372척)다. 이 중 국내 조선사가 280만CGT(57척)를 수주해 점유율 22%를 기록했다. 중국의 점유율은 54%(682만CGT·215척)다.4월 말 기준 세계 수주잔량은 1억6046만CGT로 전월 대비 193만CGT 감소했다. 한국은 전월 대비 38만CGT 줄어든 3557만CGT(22%), 중국은 75만CGT 줄어든 9467만CGT(59%)를 각각 차지했다.지난달 신조선가지수는 3월(187.43)보다 0.32p 떨어진 187.11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세계 선박 건조 가격을 평균 100으로 놓고 지수화한 지표다.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55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5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만2000~2만4000TEU) 2억7350만 달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