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25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음식서비스 및 음·식료품 등 거래액 증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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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청
올해 4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2.5% 상승하며 같은 달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음식서비스와 음·식료품 등 식품 카테고리의 거래가 크게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25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1조685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5% 증가했다. 4월 기준 가장 많은 수준이다.상품군별로 보면 같은 기간 음식서비스(13.9%), 음‧식료품(9.1%), 여행 및 교통서비스(5.2%) 등에서 증가했다.반면 e쿠폰서비스는 거래액이 전년 동월 대비 49.1% 급감하며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의 여파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당 사태가 발생한 지난해 7월 이후 e쿠폰서비스는 매달 40% 안팎의 큰 폭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다.취급상품 범위별로 보면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하는 종합몰 거래액은 12조2185억원으로 1년 전보다 2.6% 감소했다. 특정 상품군을 판매하는 전문몰은 10.0% 증가한 9조4673억원을 기록했다.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몰은 2.9% 증가한 16조 9686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3% 증가한 4조7172억원으로 집계됐다.4월 온라인쇼핑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6조7943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4.6%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7.4%로 전년 동월 보다 1.5%포인트(P) 확대됐다.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e쿠폰서비스(-33.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4.1%), 음·식료품(12.5%), 농축수산물(16.0%) 등에서 증가했다.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9.0%), 이쿠폰서비스(90.8%), 애완용품(82.0%)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