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주 41%… 상반기 점유율 25%중국 53%로 1위 … 상반기 점유율 52%신조선가지수 187.11로 전월비 0.4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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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전년 동월 대비 급감한 가운데 한국이 중국에 이어 수주 2위를 차지했다.

    4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6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56만CGT(표준선 환산톤수·84척)로 지난해 동월 대비 81% 급감했다.

    한국은 이 중 105만CGT(18척·41%)를 수주해 137만CGT를 거머쥔 중국(50척·53%)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척당 CGT는 한국이 5만8000CGT, 중국이 2만7000CGT로 집계됐다. 한국이 중국보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2배 많게 수주했다는 의미다.

    올 들어 6월까지 전 세계 누적 수주 물량은 1938만CGT(647척)로, 이 중 한국이 487만CGT(113척)를 수주해 점유율 25%를 기록했다. 중국의 점유율은 52%(1004만CGT·370척)다.

    지난달 말 기준 세계 수주 잔량(남은 건조량)은 전월 말 대비 158만CGT 감소한 1억6374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9682만CGT(59%), 한국 3542만CGT(22%)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11포인트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0.42포인트 상승했다.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세계 선박 건조 가격을 평균 100으로 놓고 지수화한 지표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000m³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5500만 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26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7300만 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