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제안 제도 'P.Studio' 운영상반기 제안 700건… 누적 8200건 기록P.LAB 공모전 등 임직원 제안 제도 활성화
  • ▲ 한국앤컴퍼니그룹 본사 테크노플렉스 외관. ⓒ한국앤컴퍼니그룹
    ▲ 한국앤컴퍼니그룹 본사 테크노플렉스 외관. ⓒ한국앤컴퍼니그룹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사내 아이디어 제안 플랫폼이 활기를 띠고 있다.

    한국앤컴퍼니는 사내 아이디어 제안 플랫폼 ‘P.Studio(Proactive Studio)’를 통해 올해 상반기 베스트 아이디어를 선정, 지난 22일 사내에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현재까지 누적된 임직원 제안은 총 8200건에 달한다.

    P.Studio는 조현범 회장이 강조해 온 그룹 고유문화 ‘프로액티브 컬처(Proactive Culture)’를 구체화한 제도다. ‘현장의 임직원 아이디어가 기업 경쟁력’이란 조 회장 철학에 따라 구성원은 P.Studio에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혁신 마일리지’ 투자·댓글 등을 통해 심사에도 참여한다.

    그룹은 2012년부터 아이디어 제안 제도를 운영해 왔으며, 2020년 이를 온라인 플랫폼 P.Studio로 확대해 전사 차원의 제도로 정착시켰다. 플랫폼 오픈 이후 매년 약 1000건의 제안이 접수됐고, 올해 상반기에도 700건의 제안이 새롭게 등록됐다.

    제안은 ▲브랜드 전략·마케팅 ▲업무 방식·제도 개선 ▲신기술 개발·품질 개선 ▲신사업 발굴 등 네 가지 분야로 구분된다. 임직원은 아이디어를 올리는 동시에 실행자나 실행 부서를 지정할 수 있다.

    올해 상반기 베스트 아이디어로는 ‘사내 업무 노하우 플랫폼 구축’을 포함한 6건이 선정됐다. 이와 함께 지난해 우수 아이디어 중 실행을 완료한 3건에도 시상이 진행됐다.

    그룹은 아이디어 제안 제도가 실행을 통해 성과로 이어지도록 운영 중이다. 임직원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반영되면서 효율 개선, 품질 향상, 비용 절감 등 다양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그룹 측은 덧붙였다.

    오윤정 프로액티브컬처 팀장은 “프로액티브 컬처는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을 넘어 구성원들이 일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혁신을 실행하는 문화”라며 “앞으로도 모두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실현하며 그룹의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룹은 P.Studio 운영뿐만 아니라 2023년부터 ‘P.LAB(Proactive Laboratory) 공모전’을 통해 임직원 제안 제도를 활성화하고 있다. P.LAB 공모전은 임직원이 미래 성장 동력을 직접 발굴하고 실행하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